뭔가 용기 내서 했는데 결과가 안 좋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다시 다음 도전을 하면 된다. 신곡을 발표했는데 시장 반응이 안 좋으면 문제점 분석 후 수정 사항을 반영해 신곡을 내면 된다. 이 실행 속력을 올려 기회비용을 낮추는 게 실력이고 여기서 나온 결과가 운이다. 운은 꾸준함과 동전의 양면처럼 붙어 있어서 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게 성공을 위한 최선의 전략이다.

바로 실행하는 결단은 한 번의 용기가 아니라 모든 도전의 기본 마인드가 돼야 한다. 일단 해보고 안 되면 개선해서 다시 시도하면 된다. 해보긴 해봤냐는 말과 될 때까지 하란 말의 진짜 의미가 이런 거다. 시도를 미루지 말고 일단 도전해보고 만약 시작했다면 계속 문제를 고치며 꾸준히 밀어붙이라는 거다. 무한 도전은 성공의 운을 부르는 필수 태도다.

완벽주의는 실행의 적이다. 잘하려고 준비하다 타이밍을 놓치는 게 서두르다 망하는 것보다 나쁘다. 뭐든 시작은 미룰수록 기회비용만 올라간다. 가장 좋은 기회는 지금 당장 주어진 상황 내에서 전력을 다하는 거다. 영국 시인 크리스티나 로제티가 이런 말을 했다. “끝내지 못한 일보다 더 슬픈 일이 있을까? 있다. 시작도 못 한 일이다.” 평생 말 한마디 못 하고 끝난 짝사랑보단 망한 고백이 훨씬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