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게 있다면 당장 손에 잡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구체적이고 바로 할 수 있어야 한다. 주식으로 돈 벌고 싶다면 일단 소액이라도 주식 거래를 해보는 시도가 필요하다. 외국어를 잘하길 원한다면 매일 조금이라도 외국어 학습을 해야 하고 근육을 단련하고 싶다면 하기 싫어도 역기를 들어야 하는 셈이다. 이 모든 게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우리가 원하는 걸 성취하지 못하는 건 이 당연한 걸 무시하기 때문이다.

진로도 마찬가지다. 많은 돈을 벌길 원하면서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건 어리석은 짓이다. 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다면서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이들이 수두룩하다. 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게 일치하지 않으면 그 목표는 평생 공상일 뿐이다. 억대 연봉을 원하면 억대 연봉이 가능한 직업을 골라야 한다. 노력도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해야 노력할 가치가 있다. 방향이 잘못되면 노력해도 제자리만 맴돈다.

목표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 그리고 그 실천을 매일 반복하는 것. 이 두 가지가 원하는 걸 성취하는 방법의 전부다. 원하는 게 무엇이든 이것만 제대로 꾸준히 반복하면 된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니지만, 방향이 옳다면 시간이 갈수록 성취도가 높아지는 건 당연지사다. 성취도가 낮다면 이것부터 점검하자. 내가 과연 목표에 맞는 행동을 하는지 또 그걸 매일 반복 중인지. 그렇게 하고 있다면 달성은 시간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