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보상 시스템을 설계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떤 걸 시작하는 건 흥미만으로 가능하지만, 그걸 유지하는 건 반드시 합리적 보상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게 돈이든 뭐든 매너리즘을 극복할 만한 동기와 자극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의 의지나 소명 의식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

열심히 노력해도 돌아오는 게 없다면 다들 그만두기 마련이다. 직장인이 매너리즘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는 원하지 않는 업무를 하는데 그것조차 그만한 인정을 못 받기 때문이다. 늘 합당한 보상을 못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게 착각일지라도 리더는 이 감정을 적절히 해소해 줄 필요가 있다.

지금 무엇을 하고 있든 오래 하고 싶다면 반드시 노력에 걸맞은 합당한 보상이 돌아올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해야 한다. 오래가는 짝사랑 없다. 누구나 자기 노력만큼의 보상을 원한다. 돈이든 보람이든 인정이든 뭔가 원하는 게 있을 거다. 그걸 찾아내 적절히 보상해 줘야 지속 가능한 구조가 된다.

유튜브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가장 큰 이유는 특별한 보상 시스템 덕분이다. 크리에이터들이 불만을 못 느낄 만큼 충분한 보상을 한다. 콘텐츠를 매일 올리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유리한 알고리즘이다. 일부러 독려할 필요 없다. 알아서 열심히 할 테니. 좋은 보상 시스템은 그 자체로 훌륭한 생태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