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개 목표를 세우면 제대로 지킬 수 없다. 조직의 목표든 개인의 신념이든 지켜야 할 게 많아지면 그만큼 지킬 확률은 낮아진다. 한 항목엔 하나의 원칙만 세워야 한다. 실행 항목을 극단적으로 단순화하지 못하면 집요하게 집중할 수 없다.

내 다이어리엔 하루 일정이 하나밖에 없다. 가장 중요한 일 하나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는다. 나머진 하면 좋고 안 해도 상관없다. 그렇다고 하나만 하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이것만큼은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강력한 목적의식이 있다.

난 모든 걸 단순하게 정리해 한 항목당 하나의 원칙만 정해 밀어붙인다. 마케팅, 디자인, 글쓰기 등 어떤 것이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단 하나만 있고 그것만 제대로 지킨다. 나머진 자유롭게 한다. 이것은 회사 운영도 마찬가지다.

우리 회사의 기본 행동 원칙은 고객의 시간을 아껴주는 거다. 당직을 무릅쓰고 365일 24시간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건 고객 질의에 실시간 답변하는 게 우리 비전에 맞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고객의 시간을 아껴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걸 다한다.

늘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 강조해도 사람들은 항상 동시에 많은 걸 하려고 한다. 집중이 뭔지 모르는 거다. 집중은 단 한 가지 원칙에만 에너지를 쏟는 거다. 원칙이 많다는 건 여전히 뭐가 제일 중요한지 모른다는 의미고. 그런 건 애초에 실행력이 강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