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발전하는 삶이 더 좋은 건 그게 단순히 더 잘 사는 방향이라서가 아니다. 그렇게 안 살면 사는 게 재미가 없어져서다. 사는 게 재미없으면 우울증이나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고 사는 목적을 잃고 방황하게 된다. 그런 상황이 되면 발전은커녕 맨날 죽느니 마느니 헛소리하고 쇼하기 시작한다. 성공에 미쳐있는 이들을 곁에 두는 게 좋다. 그게 훨씬 더 재밌으니까.

속세를 떠나 도 닦고 있으면 몰라도 문명 세계에 산다면 발전하는 게 당연하다. 내년에 출시할 제품은 올해 제품보다 눈곱만큼이라도 더 좋아야 한다. 그게 아니면 만들 이유가 없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매해 더 나은 삶을 살려고 사는 것이지 계속 형편없어진다면 차라리 그만 사는 게 낫다. 자기계발 욕구는 노력충들 전유물이 아니라 세상을 똑바로 살기 위한 기본 태도다.

너절한 소리 하는 이들을 멀리해라. 인생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저 사람은 왜 저렇게 야망이 크고 강하게 불탈까?’ 이런 생각이 드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게 좋다. 그들이 성공할 타입이라서 좋은 게 아니라 그런 사람들이 아닌 사람들보다 훨씬 재밌어서다. 끊임없이 발전하려는 출세욕은 경제적 성취와 관계없이 인생을 즐겁고 제대로 살기 위해 꼭 필요한 기본 마음가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