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열심히 살아야 하는 이유를 딱 하나만 꼽자면 심심해서다. 열심히 안 살면 재밌게 살 수 없다. 돈 많거나 잘나도 열심히 안 살면 삶이 무료하다. 쉽게 재밌어지려고 요령 부리니 도박이나 마약에 손댄다. 건강한 방법으로 재밌게 살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나태한 만큼 즐겁지 않다.

왜 심심하지 않게 살아야 하냐면 인생이 무료하면 잡념이 많아져서다. 쓸데없는 생각이 많을수록 엉뚱한 질문을 던지고 잘못된 답을 구한다. 사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찾거나 그만 살아도 되는 건 아닌지 이상한 고민으로 자신을 괴롭힌다. 그러다 인생이 허무하다는 식의 헛소리나 하게 된다.

재밌게 살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세상에 공짜 없다. 어떻게 나태하게 살면서 재밌길 바라나. 허튼소리 안 하고 망상으로 자신을 괴롭히지 않으려면 이것저것 열심히 해야 한다. 매 순간 지독하게 재미를 쫓아야 나중에 후회 없는 삶이 된다. 즐겁고 가치 있게 살려면 그만큼 도전하고 극복하며 열심히 살 수밖에 없다.

대충 살아도 안 편하다. 재미없고 시간만 안 가지. 귀찮아서 안 배우고 게을러서 피하면 인생이 갈수록 더 재미없다. 그러니 뭐든 몰입해서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이런 습관을 위해 사명감이 생길만한 일을 하면 좋다. 내겐 콘텐츠 만드는 일이 그런 일이다. 아직 이것보다 재밌는 걸 못 발견했다. 이건 내게 단순한 취미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