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제발 돈 버는 일을 사랑하라
뭔가를 잘하고 싶다면 일단 그걸 사랑해야 한다. 너무 많은 사람이 이 기본적인 걸 무시하고 자기 욕심만 채우려고 한다. 돈을 잘 벌고 싶으면 당연히 돈 버는 일을 좋아해야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선 자본 시장과 시장경제 체제를 사랑하지 않으면 돈을 제대로 벌 수 없다. 부동산 투자를 투기라며 욕하고 비트코인을 도박이라 무시하면 그 시장을 배울 수 없다. 돈 벌 기회도 당연히 없다.
투자를 배우고 싶다면 모든 자본 시장을 사랑해야 한다. 안 그러면 시장은 그걸 배울 기회조차 주지 않는다. 폭락론자 중 부자는 거의 없다. 당연한 일이다. 어떤 자본 시장이 망하길 바라는 사람이 돈을 잘 번다면 그거야말로 웃기는 일 아닌가. 망하라고 비는 거 말고 하는 게 없는데. 이런 사람이 차라리 본인은 돈 욕심이 없고 자본주의 자체를 싫어한다고 하면 그 일관성은 인정해 주겠다.
인플레이션에 넋 놓고 당하지 않으려면 모든 자본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배워야 한다. 이걸 거부하면 경제적 자유를 획득할 확률은 사실상 없다. 자유롭게 살고 싶다면 제발 돈 버는 일을 사랑해라. 누가 돈 싫어하냐 하겠지만, 금융에 관심 없고 시장을 혐오하는 이들은 지금도 너무 많다. 그런 사람들 관념에 같이 취하면 그들의 삶을 닮아갈 거다. 내가 먼저 돈을 사랑해야 돈도 나를 사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