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몸을 자랑하고 싶다면 늦어도 겨울엔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겨울엔 여름은 멀어 보이고 추워서 별로 하고 싶지 않다. 딱히 몸 보일 일도 없고. 그러다 갑자기 여름을 맞이하면 몸짱 되는 건 그다음 해로 미룬다. 물론 그런 태도로 살면 미루는 게 평생 반복되기 마련이지만.

당장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것에 미리 투자한다는 것,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보상 없는 일은 동기가 안 생기기 마련인데 장기투자가 필요한 건 그 보상이 그저 신기루처럼 보일 뿐이니까. 하지만 인간이 하루살이가 아니듯 단기 과제만 반복하는 건 성취에 한계가 있다. 오늘 하루는 앞만 보고 달리더라도 가능한 먼 곳을 바라보고 뛰는 안목이 필요하다.

오래전부터 밑 빠진 독에 물 붓듯 투자하는 사업이 있다. 시작할 무렵엔 내 외도에 주위에서 이런저런 비판이 있었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묵묵히 진행 중이다. 지금은 성과가 드러나니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하지만, 설령 성과가 없어도 그냥 계속할 생각이었다. 왜냐면 애초에 3년 차부터가 시작이라 생각하고 투자한 거라서.

지금 다니는 직장이 평생직장이 아니듯 지금 하는 사업을 평생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여러 시나리오를 가지고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이렇게 계획을 세워 대응하는 걸 리스크 관리를 잘한다고 하는 것이고 이게 없으면 위기가 왔을 때 무너지기 쉽다. 분위기 좋을 땐 다들 잘난 것 같지만, 진짜 실력은 위기 때 더 드러나기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