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늘 운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실제로 내 성취의 대부분은 운 덕분이다. 하지만 어디까지가 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이 중요한 영역인지 구분할 줄 모르면 쓸데없는 세상 탓으로 인생을 낭비한다. 운은 중요하지만, 운은 준비된 사람한테만 기회를 준다. 글쓰기 관련 상담을 하다 보면 본인은 열심히 글 쓰는데 운이 없어서 인기가 없다는 고민을 종종 듣는다. 이건 완전한 착각이다.

글의 수준은 둘째치고 글쟁이가 일주일에 한두 편 정도 글을 쓰면서 어딜 감히 인정받길 바라나? 심지어 쓰는 주기도 불규칙하면서. 크리에이터의 기본은 생산량이다. 며칠만 쉬어도 바로 감이 떨어지는 게 크리에이티브 분야다. 영상이든 글이든 어떤 필드에 있든 크리에이터라면 일단 꾸준한 생산이 제일 중요하다. 콘텐츠를 많이 뽑아내지 못하면 이미 그 자체로 프로로서 자격 미달이다.

일단 양부터 채우자. 질은 그다음 문제다. 운은 일정 임계치의 노력을 채운 사람들에게 찾아오는 것이지 아무나 길 가다 벼락 맞듯 오는 게 아니다. 크리에이터가 아니더라도 진짜 운이 따라주길 원한다면 최소 노력의 임계치는 넘겨야 한다. 그 기준이 높을수록 운이 따를 확률이 높다. 물론 운은 언제 올지 몰라 우리를 초조하게 만든다. 하지만 불확실성에 베팅했다면 리스크 감수는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