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동안 페친 신청을 들어오는 대로 받았더니 순식간에 페친이 수천 명으로 늘어났다. 보통 이 정도 숫자면 내가 글 쓸 때마다 내 캐릭터를 알게 되거나 어떤 글에 불쾌감을 느껴 페절하는 사람이 계속 나와야 한다.

만약 그런 사람이 거의 안 나온다면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 마나 한 뻔한 얘기를 하고 있거나 내 주관이 뚜렷한 글을 쓰고 있는 게 아니란 뜻. 둘 다 글쟁이로서 부끄러운 일이다. 쓰나 마나 한 글을 쓰고 있다는 의미니까.

페이스북은 ‘과거의 오늘’ 기능을 통해 내 예전 글을 계속 보여준다. 과거 글의 댓글 같은 걸 보면 그때는 페친이었지만, 지금은 아니게 된 분들이 눈에 띈다. 만족스럽다. 하지만 요즘은 페미니즘이나 문케어 정도는 까줘야 겨우 한두 명 줄어들 뿐이다. 관점이 고루하다는 신호다.

예전엔 페친 신청이 들어오는 경우도 많았지만, 동시에 끊는 사람도 많았는데 요샌 그렇지가 않다.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게 이도 저도 아닌 글인데 혹시 내가 그런 글을 쓰고 있지 않나 반성이 된다. 아니면 남아 있는 페친들이 그동안 항마력 강화로 단련이 됐거나.

모두에게 상처 주고 싶지 않아서 에둘러 표현하거나 이것도 옳고 저것도 옳으면서 너 말도 일리가 있다고 하는 것. 이러면 적은 안 만들겠지만, 진짜 영양가 없는 말을 하는 거다. 제대로 된 글을 쓰고 있다면 싫어하는 사람이 나오는 건 당연하다.

10명을 만났을 때 한 사람만 자기와 맞아도 수지맞는 장사다. 9명과 어정쩡한 관계인 것보다 1명과 더 친해질 수 있는 방향이 훨씬 좋다. 콘텐츠도 크게 다르지 않다. 모두를 만족시키려 하기보단 코드가 맞는 사람만 만족시키는 전략이 낫다. 세일즈의 기본은 살 사람에게 파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