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들 투자 방식은 근본적으로 돈 벌기 어려운 구조다. 시장을 함부로 예측하려 하고 유리 멘탈이라 인내심이 없기 때문. 일희일비의 극치다. 비트코인이 200만 원일 때 샀던 사람 중 1년 후 10배 가격에 판 사람은 둘 중 하나다. 자기가 샀던 걸 잊었거나 감옥에 다녀왔거나. 나머진 어떤 식으로 투자하고 있을까? 200에 샀다가 220이 되니 판다. 그러다 250이 되니 놀라서 더 산다. 그런데 갑자기 조정장이 와서 210으로 급락하니 패닉셀한다.

그러고 잊으려 했더니 어느새 300까지 치솟는다. 2,000이 될 때까지 이런 매매를 계속 반복하는 거다. 꾸준히 오를 땐 이런 식으로 해도 벌긴 번다. 근데 하락장엔? 그땐 어떻게 하는 게 최선일지 대응 전략이 있나? 대응 전략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비루한 멘탈이 더 문제다. 어떤 상황에 어떻게 하라고 알려주면 뭐 하나. 어차피 실천을 못 하는데. 지금까지 못 샀다면 예전에도 못 샀고 앞으로도 못 산다. 사는 건 가격으로 사는 게 아니다.

애초에 가치 측정이 불분명한데 가격이 뭐가 중요한가. 변동성만 의미 있지. 이건 다 마찬가지다.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는 오만을 버려야 한다. 그 오만을 못 버리니 함부로 고점이니 저점이니 하는 거다. 최적 매매 타이밍은 신도 모른다. 투자자가 알아야 할 건 가격 예측이 아니라 리스크 관리다. 그걸 어떻게 하느냐가 핵심이지 미래를 내다볼 필요 없다. 우리는 오라클이 아니다. 시장이 어떻게 되든 대처할 전략이 있다면 너무 두려워할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