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심, 모든 면에서 현재보다 더 발전해 가고자 하는 마음을 뜻한다. 난 이게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삶을 대하는 태도부터 다르다고 생각한다. 향상심이 있는 사람은 꿈을 목표로 바꾸고 매일 한 발짝이라도 정진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향상심이 없는 사람은 꿈을 헛된 욕망으로 남겨둔다.

김연아와 결혼하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 중 그냥 말만 하는 사람과 김연아 에이전트 회사에 이력서라도 보내는 사람은 같은 결과라 할지라도 분명 다른 삶을 살 수밖에 없다. 어차피 안 될 걸 알아도 로또에 당첨되고 싶다고 말만 하는 사람과 매주 꾸준히 사는 사람은 같은 게 아니다.

향상심이 있는 사람은 뭐라도 해보려는 사람이다. 이런 이는 당장 힘든 삶을 살아도 시간이 지날수록 삶이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향상심이 없는 사람에게 삶은 오직 운뿐이다. 자기 힘으로 할 수 있는 게 없다.

향상심은 기초 공사를 하는 마음가짐이다. 남에게 보이지 않고 노력해도 당장 티가 나지 않지만, 이게 단단해야 높은 꿈을 올릴 수 있다. 꿈이 클수록 향상심이 중요하다. 도대체 저런 건 언제 이룰 수 있을까 싶은 것도 향상심이 있다면 헛된 욕망이 아니다.

매일 뭐라도 하나 배우려는 자세, 어제보다 오늘 더 훌륭한 사람이 되려는 태도. 이런 마음가짐은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게 한다. 오직 과거의 자신과 경쟁할 뿐이다. 향상심에는 자존감을 키우는 힘이 있다. 그래서 향상심이 있는 사람은 쉽게 삶이 망가지지 않는다. 운이 안 따라 성공은 못 할지언정 형편없는 삶을 살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