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심, 모든 면에서 현재보다 더 발전해 가고자 하는 마음을 뜻한다. 난 이것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삶을 대하는 태도부터 다르다고 생각한다. 향상심이 있는 사람은 꿈을 목표로 바꾸고 매일 한 발짝이라도 정진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향상심이 없는 사람은 꿈을 헛된 욕망으로 남겨둔다.

배우가 되고 싶다고 생각만 하는 것과 각종 오디션에 다 지원서를 넣는 것은 당장 같은 결과가 나올지라도 앞으로 인생은 분명 다를 수밖에 없다. 어차피 안 될 걸 알아도 로또에 당첨되고 싶다고 말만 하는 사람과 매주 꾸준히 사는 사람은 같은 게 아니다. 이 태도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향상심이 있는 사람은 뭐라도 해보려는 사람이다. 이런 이는 당장 힘든 삶을 살아도 시간이 지날수록 삶이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향상심이 없는 사람에게 삶은 오직 운뿐이다. 자기 노력으로 할 수 있는 게 없다. 잘 되면 좋고 아니면 어쩔 수 없다. 이게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전부다.

향상심은 기초 공사를 하는 마음가짐이다. 남에게 보이지 않고 노력해도 당장 티 나지 않지만, 이게 단단해야 높은 탑을 올릴 수 있다. 꿈이 클수록 향상심이 중요하다. 도대체 저런 건 언제 이룰 수 있을까 싶은 것도 향상심이 있다면 헛된 욕망이 아니다. 어떤 위대한 성취도 시작은 똑같다.

매일 더 훌륭한 사람이 되려는 태도가 있다면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는다. 오직 과거의 자신과 경쟁할 뿐이다. 향상심엔 자존감을 키우는 힘이 있다. 향상심이 있는 사람은 쉽게 삶이 망가지지 않는다. 운이 안 따라 성공은 못 할지언정 형편없는 삶을 살진 않는다. 이 마음가짐이 인생을 바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