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일하는 친구가 계속 취직에 실패했다. 구직 사이트에 꾸준히 원서를 냈지만, 면접 기회조차 못 잡았다. 더는 그런 방법이 의미 없다고 판단해 갈 만한 업체 100곳 정도 리스트를 뽑았다. 그다음 업체에 전화해 사장한테 사정을 설명한 후 면접 기회를 달라고 요구했다. 작은 회사는 채용 체계가 잘 잡혀있지 않다. 대표 직권으로 뽑는 경우가 많다. 전화하면 대표가 직접 받는 곳도 부지기수다.

이런 소기업 취직이 목표라면 대기업 원서 쓰듯 준비할 필요 없다. 물론 사장이 원칙주의자라면 이런 식의 다소 무례한 접근을 싫어하겠지만, 그런 곳은 그냥 빨리 포기하면 된다. 내 전략이 기가 막히게 먹혔는지 처음 전화한 곳에 바로 합격했다. 사장한테 전화해 바로 기회를 달라고 부탁하는 사람과 구직 사이트 통해 원서만 넣고 기다리는 사람. 둘 중 누가 취직될 확률이 높을진 자명한 일이다.

취직도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다. 적극성 넘치는 인재를 원하는 곳은 언제나 많다. 관행을 따르는 건 표준형 인재한테 유리한 방식이다. 조건으로 경쟁할 자신이 없다면 판을 흔드는 전략이 필요하다. 전투에서 이기려면 내게 유리한 지형에서 싸워야 하듯 구직도 자기한테 유리한 포지션이 뭔지 파악해야 한다. 틀을 깨는 방법이 위험한 게 아니라 실패를 반복하는데도 변화를 주지 않는 게 위험한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