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방법은 남이 가르쳐 줄 수 없다. 자기가 돈 잘 번다고 자랑하는 건 상관없지만, 그걸 바탕으로 돈 버는 비법을 알려주겠다는 놈은 사기꾼이다. 부자가 될 만한 태도나 마인드를 배울 순 있지만, 돈 버는 방법 자체는 배울 수 없다. 사람마다 타고난 재능과 환경이 천양지차인데 방법을 배운다고 한들 그게 얼마나 적용되겠나?

그나마 그조차 진정성 있게 알려주는 이는 거의 없고, 피리 부는 사나이가 대부분이다. 투자 방법에 관한 조언은 할 수 있지만, 어떤 곳에 투자하라는 놈은 의심해야 한다. 좋은 투자 건이 있으면 그걸 왜 생면부지 남에게 알려주겠나? 자기 돈 올인하지. 이 뻔한 걸 모르고 매달 사기꾼들한테 종목 추천해 달라며 돈 갖다 바치는 사람들 보면 안타깝기보단 한심하다.

사람마다 타고난 역량과 환경이 다르다. 달라도 너무 다르다. 그래서 어떤 좋은 방법론도 자기한테 적용하면 마음대로 안 된다. 그걸 실천할 만한 깜냥이 없어서다. 하지만 좋은 태도와 마인드는 어떤 상황에서도 의미 있다. 심지어 제대로 배우면 무엇 하나만 바꾸는 게 아니라 인생 전체를 바꾼다. 물고기 잡는 법을 배우라는 건 방법론을 배우라는 게 아니라 태도를 배우라는 의미다.

어떻게 돈 잘 벌 수 있을지 기웃거릴 게 아니라, 어떤 삶을 사는 사람이 부자가 되는지 살펴볼 일이다. 성공한 사람의 길을 따라갈 게 아니라, 그 사람이 어떤 자세로 인생을 대하는지 배워야 한다. 자기계발서에선 그런 걸 배우는 것이지 똑같이 따라 하라는 게 아니다. 이렇게 하면 돈 벌 수 있다고 하는 이의 말은 무조건 거르는 게 좋다. 그 의도가 어떻든 전혀 도움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