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이란 남이 아는 당신의 모습이고 명예란 당신 자신이 아는 자기 모습이다.”
–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버진그룹의 리처드 브랜슨은 성공의 첫 번째 요소로 ‘평판’을 꼽았다. 성공엔 수많은 요소가 있지만, 다른 무엇보다 평판을 최고로 강조했다. 그만큼 평판은 소중하단 의미다.

1. 절대 갑질하지 마라
누구나 돈 쓸 땐 갑일 수 있지만, 돈 벌 땐 을이 돼야 한다. 영원한 갑도 을도 없다. 절대 갑질하지 마라. 가지고 있는 힘이 강할수록 약한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 상투적인 말이 아니다. 진심으로 나약한 이들에게 더 배려해라. 가장 낮은 곳에서 시작하는 소문이 가장 높이 올라간다.

2. 좋은 게 좋은 것이다
좋은 게 좋은 것이란 식의 다소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세상만사 불편한 프로불편러나 조직 내에서 가장 날카로운 비판자의 평판이 어떠한지 살펴봐라. 아무리 똑똑하고 잘나도 좋은 소리 듣기 어렵다. 리더로 성장할 수 없는 타입이다. 하지만 능구렁이 같은 융통성을 보이는 사람은 대체로 평판이 나쁘기 어렵다.

3. 생각하고 행동하라
입과 행동이 무거워야 장기적으로 평판이 좋다. 말이 많고 유난스러운 사람은 캐릭터 자체의 매력이 있을 순 있어도 언젠가 실수하게 돼 있다. 그리고 그 실수 한 번에 평판이 무너진다. 타고난 성향이 활발하더라도 말과 행동은 항상 생각하면서 조심하는 습관을 들여라. 본능적인 부분을 통제하는 훈련이 중요하다.

4. 절대 속이지 마라
가장 중요하다. 모든 평판은 평생 간다. 보이는 면을 잠깐 연기할 순 있어도 본성까지 평생 연기할 순 없다. 진실한 마음으로 생각하고 행동해라. 남 속일 생각은 애초에 절대 하지 마라. 일부는 속일 수 있겠지만, 마지막까지 속일 수 없는 자기 자신이 있다. 연기하지 말고 진실한 마음으로 신뢰를 쌓아야 한다.

평판은 스펙으로 수치화할 수 없지만, 그 어떤 스펙보다 인생에 중요한 부분이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평판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중요한 계약을 할 땐 상대의 평판을 꼼꼼히 따질 수밖에 없다. 이직 시장에서 레퍼런스 체크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사회생활 시작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따라붙는 사회적 평가를 함부로 관리해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