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이란 남이 아는 당신의 모습이고, 명예란 당신 자신이 아는 자기 모습이다.”
– 로이스 맥마스터 부졸드


버진그룹의 리처드 브랜슨은 성공의 첫 번째 요소로 ‘평판’을 꼽았다. 성공에는 수많은 요소가 있지만, 다른 그 무엇보다 평판을 최고로 강조했다. 그만큼 평판은 소중하고 의미 있다는 말이다.

– 절대 갑질하지 마라
누구나 돈 쓸 때는 갑일 수 있지만, 돈 벌 때는 을이 돼야 한다. 영원한 갑도 을도 없다. 절대로 갑질하지 마라. 가지고 있는 힘이 강할수록 약한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 상투적인 말이 아니다. 진심으로 나약한 이들에게 더 배려해라. 가장 낮은 곳에서 시작하는 소문이 가장 높이 올라간다.

– 좋은 게 좋은 것이다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다소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세상만사 불편한 프로불편러나 조직 내에서 가장 날카로운 비판자의 평판이 어떠한지 살펴봐라. 아무리 똑똑하고 잘나도 좋은 소리 듣기 어렵다. 리더로 성장할 수 없는 타입이다. 하지만 나이브한 모습과 능구렁이 같은 융통성을 보이는 사람은 대체로 평판이 나쁘기 어렵다. 날카로운 것을 무마하는 윤활유 같은 존재라 능력이 부족해도 높은 평가를 받기도 한다.

– 생각하고 행동하라
입과 행동이 무거워야 장기적으로 평판이 좋다. 말이 많고 유난스러운 사람은 캐릭터 자체의 매력이 있을 순 있어도 언젠가 실수하게 된다. 그리고 그 실수 한 번에 평판이 무너진다. 타고난 성향이 활발하더라도 말과 행동을 할 때는 항상 생각하면서 조심하는 습관을 들여라. 본능적인 부분을 통제하는 훈련이 중요하다.

– 절대 속이지 마라
가장 중요하다. 모든 평판은 평생 가는 것이다. 보이는 면을 잠깐 연기할 수 있어도 본성까지 평생 연기할 수는 없다. 진실한 마음으로 생각하고 행동해라. 남 속일 수 있다는 생각은 애초에 전혀 하지 마라. 일부는 속일 수 있겠지만, 마지막까지 속일 수 없는 자기 자신이 있다. 연기하지 말고 진실한 마음으로 인간관계를 쌓아야 한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평판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중요한 계약을 할 때는 상대방의 평판을 따질 수밖에 없다. 이직 시장에서 레퍼런스 체크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평판은 스펙으로 수치화할 수 없지만, 그 어떤 스펙보다도 인생에 중요한 부분이다. 사회생활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따라붙는 꼬리표를 함부로 관리해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