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인연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인연을 맺도록 노력하고 스쳐 가는 인연이라면 무심코 지나쳐 버려야 한다.”
– 법정


우리 사회는 그동안 끊임없는 도전 정신과 인내심을 강조해 왔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는 말이 있을 만큼. 그런데 이런 게 인간관계에서도 필요한 자세일까? 이제 인연도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너무 많은 사람이 의미 없는 인연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

– 집중할 인연
처음부터 긍정적 반응이 오는 사람이 있다. 공적이든 사적이든 뭔가 잘 맞아 만나면 마음이 편안하다. 이런 인연과 친해지면 물건을 팔아도 노력보다 몇 배는 더 팔 수 있고 사적인 관계를 맺어도 오래가는 인연으로 발전할 수 있다. 특히 별다른 이유 없이 호감과 애정을 보여주는 사람이라면 평생 놓치지 마라. 이런 인연은 시간 대비 효율이 압도적이다.

– 포기할 인연
뭔가 안 풀린다. 대놓고 불편할 때도 있지만, 참 사소한 거로 애매하게 불편하다. 차라리 완전히 싫으면 포기할 텐데 또 그 정도 수준은 아니다. 오래 만났어도 데면데면하다. 가끔 잘해보려고 해도 약속 같은 게 잘 깨져서 어렵다. 이런 인연의 공통점은 상대가 나에게 관심이 별로 없다는 점이다. 내 얘기에 관심 없으니 대화는 늘 겉돌고 통하지 않는다.

– 문제의 핵심
상위 20% 고객이 매출 80%를 창출한다는 ‘파레토 법칙’처럼 인간관계도 잘 맞는 소수의 인연이 나머지 모든 인연을 압도한다. 집중할 인연에 투자할수록 시간 대비 효율이 탁월해 ‘관계 연비’가 급격히 좋아진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이 집중할 인연과 포기할 인연의 차이를 크게 두지 않는다. 인간관계도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 이걸 놓치면 문제가 생긴다.

생활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도 효율이 중요하다. 어떤 식으로 선택하고 집중할지 자신만의 기준이 필요하다. ‘될 만한 것’에 더 투자하는 게 현명한 전략이다. ‘안 될 것을 되게 하는 것’에 애쓰는 건 어찌 보면 좀 미련한 짓이다. 인간관계가 부질없게 느껴진다면 지금 어디에 집중하고 있는지 고민해라. 모래성 쌓는 데 시간 낭비해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