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고는 좀처럼 환영받지 못한다. 더구나 그것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가장 싫어한다.”
– 필립 체스터필드


피해자 코스프레가 삶의 즐거움인 사람이 있다. 이런 타입은 남에게 주목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강해 문제를 일으켜서라도 주변 관심을 끌고 싶어 한다. 당연히 문제를 해결할 생각도 없다. 문제가 해결되면 더는 관심받지 못하니까.

– 같은 고민을 반복한다면 무시하라
비슷한 고민을 매번 반복해 말하는 사람은 그걸 해결할 능력이나 의지가 없다. 그 사람의 하소연을 듣는 건 내 인생 낭비이기도 하지만 상대의 에너지도 날려 버린다. 관계에서 오는 피로가 크다. 첫 번째는 위로해 줘도 두 번째는 들어줘선 안 된다.

– 어차피 해결책을 말해도 안 듣는다
고민 상담의 끝은 뭘까? 그냥 들어주기만 원한다고? 맞다. 들어줄 수 있다. 하지만 그게 끝이다. 해결책을 알려주면 그 사람이 그걸 실천할 것 같은가? 인간은 원래 남 말 잘 안 듣지만, 그런 타입은 더 안 듣는다. 만약 변한다면 그건 다른 사람 영향으로 바뀐 게 아니라 갑자기 자기 마음이 변한 것뿐이다.

– 진짜 문제는 그 사람 자체다
자신의 고민을 반복해 투덜거리는 사람은 그 성향 자체가 좋지 못하다. 투덜거림이 품새에 배어 있어 문제가 없으면 없는 대로 문제를 만든다. 평소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이미지를 생각해 보자. 쓸데없는 고민과 하찮은 투덜거림을 밖으로 표현하는 걸 본 적 있는가? 아마 상상조차 안 될 거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이런 타입을 멀리하라는 말이다. 이런 부류는 도와줘서 문제가 해결되기라도 하면 다시 문제를 일으키는 데 그 대상이 ‘문제를 해결해 준 사람’이 될 확률이 높다. 도와줬는데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고? 당연하다. 투덜거림을 즐기는 사람에게서 투덜거릴 소재를 뺏으면 그 사람은 고마운 게 아니라 원수다. 주위에 상습적인 투덜이가 있다면 반드시 털어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