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수록 더 큰 자유를 누릴 수 있다.

1. 자신을 속이면 절대 행복할 수 없다
평생 위선 속에서 살면 가진 게 많고 할 수 있는 게 넘쳐도 늘 껍데기뿐인 삶을 산다. 자기 욕망에 충실해야 한다. 주위에서 뭐라고 하든 내가 원하는 삶을 살려고 집착해야 한다. 남은 내 인생 대신 안 살아 준다. 별로 관심도 없다. 내 욕망과 의지보다 중요한 건 없다.

2. 사업 아이템은 부가가치가 중요하다
치킨 파는 건 부가가치가 없다. 하지만 치킨 프랜차이즈를 만드는 건 부가가치가 있다. 이 차이가 뭔지 깨달아야 한다. 내가 자고 있어도 소득이 꾸준히 발생하는 아이템이 좋은 사업 아이템이다. 기왕이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벌 수 있는 구조를 가진 게 최고다.

3. 자유란 자기만족 없이는 불가능하다
스스로 만족할 수 없다면 어떤 자유도 가질 수 없다. 많이 벌어도 평생 돈의 노예로만 산다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적당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과유불급이란 소리가 안 나올 수준의 적절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만족을 모르는 삶에 여유란 있을 수 없다.

4. 모든 일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세상에 불합리한 게 왜 그렇게 많나 싶겠지만, 세상은 원래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거다. 어떤 일을 이해할 수 없다면 거기엔 밖에선 모르는 내부 사정이 있고 내부인은 알면서도 해결 못 하는 거다. 능력 있다면 직접 해결하고 그런 게 아니면 그냥 신경 쓰지 않는 게 좋다.

5. 남에게 관대하고 나에게 더 집중하라
내가 자유롭길 원하는 만큼 남에게 관대해야 한다. 내게 직접적인 피해가 없고 대의에 어긋나지 않다면 적당히 넘어가자. 가족이 아니라면 남이 어떻게 살든 신경 쓰지 말자. 남에게 관대하다는 건 함부로 간섭하지 말라는 의미도 있지만, 자신에게 더 집중하란 의미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