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직업이든 위대한 힘을 내는 사람과 평균 이하의 힘밖에 내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항상 자신을 개혁하려는 상상력과 열의를 갖고 있는가에 달려있다.”
– 톰 피터스


톰 피터스는 비즈니스 분야의 권위자다. 맥킨지 컨설팅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수십 년간 여러 권의 책과 강연을 통해 미국 기업들의 변화를 불러일으킨 전문가다. 피터스가 말하는 조직을 위대하게 변화시키는 방법을 하나 소개한다. 이 방법은 매우 단순하지만, 책 ‘리치웨이’의 저자 스티브 챈들러도 오랜 경험을 통해 보증하는 방법이다.

– 조직을 성공적으로 성장시키는 방법
1. 웃는 사람을 고용하고 찡그린 사람을 해고해라.
2. 밝은 태도를 보이는 사람을 고용하고 승진시켜라.
3. 끊임없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을 해고해라.
※ 조직에서 중역으로 올라갈수록 이 방법의 중요성은 커진다.

규칙 1. 리더에겐 ‘재수 없는 날’이 허락되지 않는다.
규칙 2. 망나니 한 명이 100명의 다른 이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규칙 3. 에너지가 넘치고 긍정적인 밝은 영혼의 소유자를 뽑아야 한다.
※ 이 방법의 핵심은 결단력에 있다. 다른 팀원과 잘 맞지 않거나 내 의지와 어긋나는 이가 있다면 관계를 바로 청산해야 한다. 개인적인 감정과 별개로 철저히 비즈니스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 부정적인 성향의 특징
부정적인 성향의 사람은 팀에서 이런 느낌이다.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 늘 안 좋은 방향만 제시한다. 다른 팀원의 의견에 항상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 느낌과 기운이 강렬해 그 사람을 제외한 다른 동료는 해 보고 싶은 일이 있어도 말 꺼내기가 어렵다. 매번 안 좋은 방향만 언급하다 보니 새로운 걸 도전해 보자는 말이 쉽게 안 나온다.

단순히 몇 개의 프로젝트에 의견 제시한 거라면 문제 될 게 없지만, 이런 사람은 단순히 그런 게 아니다. 그냥 매사 부정적이기 때문에 대안 없는 비판만 늘어놓기 일쑤다. 팀 기운을 계속 다운시킨다. 일도 미루고 미루다 시간에 쫓겨 마지막에 하는 편이다. 자기 능력을 자신하고 스스로 똑똑하다 생각하는 사람 중에 이런 성향을 보이는 이가 많다.

조직의 암적인 존재는 실력이 아무리 좋아도 바로 제거해야 한다. 리더가 이런 암적인 존재를 제거할 용기가 있어야 조직이 건강하고 행복하다. 부정적인 사람에게 에너지 뺏기지 말자. 긍정적인 사람만 팀에 남기자. 부정적인 사람은 능력이 아무리 좋아도 좋은 게 아니다. 오직 긍정의 기운만이 조직을 나아가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