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란 더욱 작은 것에 관해 더욱 많이 아는 사람이다.”
– 니컬러스 버틀러


진짜 전문가가 되라니. 전문가도 가짜 전문가가 있단 말인가? 사실 여기엔 몇 가지 착각이 있다. 원래 전문가란 단어 자체에 아래 설명할 능력이 당연히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없음에도 본인이 전문가라 착각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진짜 전문가가 되려면 진짜 전문가가 뭔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

1. 스펙을 뛰어넘어라
좋은 학교를 나오고 학위를 받았다고 전문성이 생기는 게 아니다. 박사 학위를 받아도 취직이 안 되는 세상이다. 많이 아는 거 정도로는 전문가 대접 못 받는다. 뛰어난 능력은 전문가의 기본이다. 이걸 자랑으로 여길 일이 아니다. 전문가는 스펙을 뛰어넘는 자신만의 노하우와 영향력이 있어야 한다.

2. 홍보는 기본이다
굉장한 실력의 가수가 산속에만 있다면 먹고살 수 있을까? 그 사람은 노래의 전문가라 할 수 있을까? 전문성이 빛을 발하려면 기본적으로 셀프 브랜딩이 돼야 한다. 전문가다운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고 그걸 바탕으로 홍보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게 안 되면 평생 재야의 인재로 남게 된다.

3. 영업은 필수다
연구직은 영업이 없다고 생각하는가? 뛰어난 연구자라면 자신의 프로젝트 예산을 받아내기 위해 영업할 줄 알아야 한다. 세상에 영업이 없는 직업은 없다. 종교인조차 기부받기 위해 영업해야 하는 세상이다. 영업은 무조건 잘해야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영업을 못 하면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다.

4. 인맥을 만들어라
부지런히 돌아다녀라. 세상에 똑똑한 사람은 많지만, 인맥 확장에 부지런한 이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평생 백면서생 할 거 아니면 대외 활동을 열심히 해야 한다. 다양한 세미나에 나가고 온라인 활동도 활발하게 해라.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려 노력하지 않으면 전문성을 발휘할 기회조차 잡기 어렵다.

5. 플랫폼을 뛰어넘어라
전문가는 명함이 없어도 존재 가치가 돋보여야 한다. 회사가 없다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전문가라 할 수 없다. 시스템 속에 구속된 존재가 아닌 자기 룰을 가진 사람이 돼야 한다. 어딘가 소속돼 일하고 있더라도 자신만의 영역을 확보하자. 직장이 없어도 직업은 늘 있는 게 전문가다.

전문가 시장엔 해고가 존재하지 않는다. 잘라봐야 다른 곳으로 금방 갈 수 있고 기업도 무조건 붙잡고 싶은 인재이지 자르고 싶지 않다. 물론 말은 쉽게 해도 누구나 될 수 없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 특별한 존재다. 전문가의 역할을 제대로 인식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오래 해도 전문가가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