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0년 넘게 내 글을 구독 중인 친구 하나는 여전히 내 글이 제일 재밌다고 한다. 이 친구가 이럴 수 있는 건 나와 사적으로 친하기 때문이다. 나를 잘 모르는 남이었다면 이렇게 오래 좋아할 수 없다. 서로 모르는 게 거의 없는 사이인데 내 얘기가 재밌을 게 딱히 뭐 있겠나. 오랜 정이 쌓이고 인연이 깊으니 늘 관심이 가는 거다. 친할수록 궁금하고 끌리는 게 인지상정이다.

어떤 글을 올리든 바로 반응을 보이는 페친들이 있다. 이분들에게 내 글 내용은 그리 중요치 않다. 아무 글이나 써도 좋아해 주는 분들이다. 나는 이게 호감의 본질이라 믿는다. 리더십 관련 책을 읽다 보면 정에 얽매이지 말고 능력 있는 이를 중용하라는 내용이 많다. 하지만 난 채용할 때 실력보단 호감을 더 중요하게 여겼다. 실력이 뛰어나도 나를 좋아하지 않는 이와는 일하지 않는다.

부족한 실력은 팀워크로 채울 수 있지만, 리더를 존경하고 따르는 높은 신뢰감은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는 가치다. 잘난 사람보단 나를 믿고 좋아해 주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어 선택한 게 창업이다. 이 인사 원칙을 지킬 수 없다면 사업하는 의미가 없다. 머니맨을 운영하고 매일 글을 쓰는 목적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내가 하는 모든 일의 큰 방향성은 나를 좋아하는 사람만 남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