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돈 버는 방법을 배울 수 없는 이유
돈 버는 방법은 남이 가르쳐 줄 수 없다. 자기가 돈 잘 번다고 자랑할 순 있지만, 그걸 바탕으로 돈 버는 비법을 알려주겠다는 놈은 사기꾼이다. 부자가 될 만한 마인드는 배울 수 있지만, 돈 버는 방법 자체는 배울 수 없다. 사람마다 상황이 천양지차인데 방법을 배운다고 한들 그게 얼마나 적용되겠나.
투자 방법에 관한 조언은 할 수 있지만, 어떤 곳에 투자하라는 놈은 의심해야 한다. 좋은 투자 건이 있으면 그걸 왜 생면부지 남에게 알려주나? 자기 돈 올인하지. 이 뻔한 걸 모르고 매달 사기꾼에게 투자 종목 추천해 달라며 돈 갖다 바치는 사람을 보면 안타깝기보단 한심하다. 사실상 자업자득에 가깝다.
어떤 좋은 방법론도 자기한테 적용하면 마음대로 안 된다. 그걸 실천할 만한 깜냥이 없어서다. 하지만 좋은 태도와 마인드는 어떤 상황에서도 의미 있다. 심지어 제대로 배우면 무엇 하나만 바꾸는 게 아니라 인생 전체를 바꾼다. 물고기 잡는 법을 배우라는 건 어떤 방법론이 아니라 태도를 배우란 의미다.
어떻게 돈 잘 벌 수 있을지 기웃거릴 게 아니라 어떤 삶을 사는 사람이 부자가 되는지 살펴볼 일이다. 성공한 사람의 길을 따라갈 게 아니라 그 사람이 어떤 자세로 인생을 사는지를 배워야 한다. 이렇게 하면 돈 벌 수 있다고 하는 이의 말은 무조건 거르는 게 좋다. 그 의도가 어떻든 전혀 도움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