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을 변화시키려면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한다.”
– 빌 게이츠


인간의 의지는 생각보다 나약하다. 간혹 초인적인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도 있지만, 극한의 상황이거나 아주 특별한 사람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통 평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의지가 약하다. 만약 누구나 의지가 강했다면 금연이나 다이어트로 돈 버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실행력에 투자하라
아이디어나 계획이 중요하다고들 하지만, 사실 결과를 만들어 내는 가장 큰 힘은 실행력이다. 무엇이 됐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실천하지 않고 머릿속에서 돌아다니다 끝난 아이디어나 계획은 별 가치가 없다. 그래서 누구나 이 실행력 향상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 외부 환경을 바꿔라
그동안 많은 사람이 무언가를 실천하는 건 개인의 의지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좋은 책이나 말이 주는 동기부여나 본인 스스로 하는 결심 정도로는 사람이 잘 바뀌지 않는다. 그러니 외부 환경 변화를 통해 이것을 돌파할 생각을 해야 한다. 그중 큰 효과를 발휘하는 게 돈을 쓰는 방법이다.

– 관리를 받아라
돈을 써서 자신을 관리해 주는 매니저를 고용하자. 연예인처럼 진짜로 따라다니는 매니저를 고용하라는 말은 아니다. 영어 학원에 다니거나 헬스장에서 PT를 받는 것처럼 의지로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을 전문가를 통해 관리를 받으라는 의미다. 교육을 받는 것 이외에도 체계적인 관리에서 오는 효과가 상당하다.

– 돈 아까워하지 마라
누구나 의지대로 실천하고 자기 관리가 완벽하다면 의지를 돈으로 살 필요 없다. 헬스장도 굳이 다닐 필요 없다. 아침 일찍 나가 공원 몇 바퀴 돌고 역기 몇 개 사서 근육 운동만 해도 건강 유지에 충분하다. 다만 그게 참 힘들다. 사람 의지라는 게 목숨이나 돈이 걸려 있는 게 아니면 여간해서는 잘 안 생긴다. 그래서 하기만 하면 결과가 당연히 좋은 것들(공부, 운동, 독서 등)이 있어도 대부분 실천을 잘 못 한다.

의지를 돈으로 사는 걸 부끄러워하거나 아까워하지 말자. 세계 최고의 스포츠 선수도 자기 관리를 위해 코치를 둔다. 세계 최고의 선수라면 의지도 남다르고 기술도 최고일 텐데 그래도 코치를 둔다. 그만큼 자기 관리가 개인의 의지만으로 쉽게 조절되는 게 아니다. 매니저를 고용하든 학원에 다니든 어떤 식으로든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여러 장치를 활용하자. 그건 어쩌면 가장 싸고 효과적인 자기 투자일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