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인생을 바보같이 사는 5가지 부류
“누군가를 원망하며 시간을 허비하기에 인생은 짧다.”
– 일론 머스크
유튜브 자기계발 분야 중 매일 즐겨보는 채널이 신사임당과 신박사tv다. 최근 그 두 분이 공저로 책을 썼다길래 바로 사서 읽어봤다. 책에서 인상 깊게 봤던 챕터가 있어서 이렇게 따로 다뤄 보고자 한다. 이 5가지만 피해도 멋진 인생을 살 것 같다.
1. 남만 바라보는 사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신경을 쓴다. 하지만 그게 자기 발전을 위한 관심이 아닌 소모적인 관심이 경우가 많다. 그 에너지를 본인에게 쓰는 게 훨씬 유익한 방향이다.
2. 과거에 집착하는 사람
과거는 이미 지나간 시간이다. 그건 아무리 후회해도 돌이킬 수 없다. 과거에 발목 잡히면 현재에 집중할 수 없다.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건 오직 이 순간뿐이고 그게 곧 우리의 미래가 된다.
3. 세상 탓만 하는 사람
세상에 내 맘대로 되는 일은 거의 없다. 사는 게 원래 그렇다. 내 노력으로 세상을 바꿀 순 없지만, 적어도 나는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건 세상이 아니라 나 자신뿐이다.
4. 자신을 속이는 사람
어떤 거짓말도 자기 자신은 속일 수 없다. 나를 속이면 그 부정적인 감정과 현실과의 괴리가 괴로움의 씨앗이 된다. 자신에게 정직하지 못한 삶은 떳떳할 수 없고 그건 모든 불행의 씨앗이다.
5. 사랑하지 않는 사람
사랑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행위다.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고 내 주위 사람을 사랑하고 태어나 뭔가에 도전하는 것 자체를 사랑하는 일. 그것만으로도 우리 삶은 행복으로 충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