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버는 돈 없다. 겉으로 보기엔 쉬워 보이는 일도 파고들면 그 안엔 그 돈 벌 만한 노력과 책임이 있는 게 대부분이다. 광고 한 편에 수억씩 받는 스타도 쉽게 돈 번다고 할 수 없다. 그 자리까지 올라가기 위해 상상하기 어려운 노력과 한계 상황을 극복해 얻어낸 결과다.

스타로서 자기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선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 광고주는 스타가 그 돈을 낼 만한 가치가 있으니 내는 거다. 그 어떤 것 하나 쉽게 얻은 게 아니란 걸 안다면 시기하기 어렵다. 많은 걸 누리는 이들을 보면 부럽기보단 그걸 지키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먼저 떠오른다.

누가 유튜브 해서 쉽게 돈 버는 것 같다면 본인도 유튜브 하면 된다. 맛없는 음식점이 돈 잘 버는 것 같아 이상하다면 그 옆에 직접 가게 차려라. 누군가 쉽게 버는 것 같아 부럽다면 부러워할 시간에 직접 따라 하면 된다. 불법으로 버는 게 아니라면 따라서 못 할 이유가 없다.

쉬워 보이는 게 있다면 뭐든 직접 해봐라. 겸손을 배울 기회가 될 거다. 성공한 이들을 부러워할 필요 없다. 그들은 그 자리에 가기까지 꾸준히 노력했고 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큰 비용을 내고 있다. 누군 쉽게 벌고 나는 어렵게 버는 게 아니라 돈은 누구나 어렵게 번다. 본인이 그걸 모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