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든다고 저절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게 아니다. 특별히 삶이 더 나아지는 것도 아니고. 단순히 평소 하던 노력만 반복하면 어제와 같은 오늘, 오늘과 같은 내일이 반복될 뿐이다. 물론 경험이 쌓일수록 레벨이 올라가고 아이템도 좋아지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보다 빠르게 인생 게임도 어려워진다.

삶은 그냥 좋아지지 않는다. 무엇을 어떻게 하고 살아야 잘 살 수 있을지 자세히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이걸 무시하고 인생을 낭비하면 성공한 미래 같은 건 그저 망상에 불과하다. 그런 인생에 즐기는 삶과 여유란 있을 수 없다. 그래서 항상 구독자들에게 진짜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이야기를 해주려고 노력한다.

책 좀 읽은 사람들은 자기계발서 같은 건 의미 없다고 쉽게 힐난한다. 난 자기계발 이론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이건 내 경험이자 생각이고 실천이다. 내 경험을 통해 배운 걸 글로 정리하는 건 내 인생의 중요한 과업 중 하나다. 내가 했다고 남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하지만 가이드 정도는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머니맨은 내가 매일 하는 고민과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을 담은 살아있는 인생 게임 공략집이다. 이걸 그동안 취미 생활하듯 만들었다면 앞으론 정말 진지하게 이 일에 헌신하려고 한다. 취미를 직업으로 삼으면 재미를 잃는다지만, 이제 이것을 직업으로 삼지 않으면 이룰 수 없는 목표가 생겼다. 노력이 가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