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스트 3] 진정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4가지 방법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어떤 인간도 무인도에서 행복할 수 없다. 행복의 필수요소 중 하나가 인간관계다. 이건 미니멀리스트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인간관계를 어떻게 하면 더 의미 있게 만들고 오래 유지할 수 있을까? 몇 가지 마인드와 대화법에 관해 알아보자.
1. 끊을 것은 끊어야 한다
사람을 가려 사귀라는 건 자칫 냉정하고 비인간적으로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시간이 없다. 인생은 짧기에 자신한테 주어진 시간을 소중히 써야 한다. 그런데 시간을 크게 잡아먹는 것 중 하나가 잘못된 인간관계다. 자신에게 부정적인 기운을 주고 늘 에너지를 뺏어가는 상대. 그런 존재와 이별을 고해야 한다. 그 사람이 나쁘다는 건 아니다. 단지 나와 안 맞을 뿐이다. 하지만 그게 중요하다. 나와 맞지 않는 사람에게 시간을 낭비할 만큼 시간이 많은가? 이제 더는 그 사람에 대해 투덜거리는 걸 중단하고 과감하게 연을 끊어라. 그게 서로를 위하는 길이다.
2. 서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인맥이라는 걸 단순히 알고 지낸다는 것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알고 지내는 건 그냥 아는 것이지 인맥이 아니다. 진짜 인맥이란 필요할 때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건 줄 수도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대등한 관계가 아니면 그 둘은 인맥이 되기 어렵다. 주고받는다는 게 꼭 물질적인 것은 아니다. 각자 서로의 장점이 있을 것이다. 이걸 적절하게 교환할 수 있으면 된다. 그러려면 본인 역시 무언가 있어야 할 것이다. 어느 한쪽만 일방적으로 주는 건 후원이지 인맥이 아니다.
3. 주목받는 화법을 연습하라
어떻게 말하면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 첫째, 간결하게 말해야 한다. 간결함이 곧 재치고 생명이다. 의미를 모호하지 않게 표현하고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바로 정확하게 얘기해야 한다. 둘째, 요점을 확실히 말해야 한다. 지금 무엇을 말하는지 왜 말하는지 정확히 알고 말해야 한다. 셋째, 가치 있는 말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가치 있는 말을 하는 게 아니라면 다른 사람의 시간만 낭비하는 셈이다. 이 세 가지를 지키면서 하는 말은 힘이 있다. 그 자체만으로도 지루하지 않고 상대의 주목을 받을 수 있다.
4. 의미 있는 대화를 하라
중요한 얘기를 해야 한다. 상대가 관심 없는 주제, 서로에게 유익할 게 없는 알맹이 빠진 대화는 시간 낭비일 뿐이다. 중요하다는 게 꼭 국가의 대사를 논하는 식의 심각한 주제를 말하라는 게 아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 그런 주제를 가지고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도 풍부한 어휘력과 간결한 말하기를 할 수 있다면 더 좋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경청이다. 상대방 말을 적극적으로 들을 수 있어야 의미 있는 대화를 할 수 있다. 듣기는 수동적인 행위가 아닌 능동적인 행동이다.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은 행복하기 어렵다. 그만큼 다른 사람과 관계를 잘 유지한다는 건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의미 있는 사람을 만나고 가치 있는 얘기를 간결하게 하는 것.’ 이것이 미니멀리스트가 추구하는 진정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