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어떤 인간도 무인도에서 행복할 수 없다. 행복의 필수요소 중 하나가 인간관계다. 이건 미니멀리스트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이 중요한 인간관계, 어떻게 하면 더 의미 있게 만들고 유지할 수 있을까? 몇 가지 마인드와 대화법에 관해 얘기해 보겠다.

– 끊을 것은 끊어야 한다
사람을 가려 사귀라는 건 자칫 냉정하고 비인간적으로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시간이 없다. 인생은 너무 짧기에 자신한테 주어진 시간을 소중히 써야 한다. 그런데 시간을 크게 잡아먹는 것 중 하나가 잘못된 인간관계다. 자신에게 부정적인 기운을 주고, 늘 에너지를 뺏어가는 상대. 그런 존재들과 이별을 고해야 한다. 그 사람이 나쁘다는 건 아니다. 단지 나와 안 맞을 뿐이다. 하지만 그게 중요하다. 나와 안 맞는다는 것. 나와 맞지 않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낭비할 만큼 시간이 많은가? 이제 더는 그 사람에 대해 투덜거리는 걸 중단하고, 과감하게 연을 끊어라. 그게 서로를 위하는 길이다.

– 서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인맥이라는 걸 단순히 알고 지낸다는 것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알고 지내는 건 그냥 아는 거지 인맥이 아니다. 진짜 인맥이란 필요할 때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건 줄 수도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대등한 관계가 아니라면 그 둘은 인맥이 되기 어렵다. 주고받는다는 게 꼭 물질적인 것은 아니다. 각자 서로의 장점이 있을 것이다. 이걸 적절하게 교환할 수 있으면 된다. 그러려면 본인 역시 무언가 있어야 할 것이다. 어느 한쪽만 일방적으로 주는 건 후원이지 인맥이 아니다.

– 주목을 받는 화법
사람은 누구나 재밌는 것을 좋아한다. 지루하고 따분한 말만 한다면 좋은 사람이어도 관심을 받기 어렵다. 그렇다고 개그맨이 되라는 건 아니다. 주목을 받는 화법이란 일종의 좋은 대화의 기술과도 같은 것이다. 어떻게 말하면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 첫째, 간결하게 말해야 한다. 간결함이 곧 재치고 생명이다. 의미를 모호하지 않게 표현하고,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바로 정확하게 얘기해야 한다. 둘째, 요점을 확실히 말해야 한다. 지금 무엇을 말하는지 왜 말하는지 정확히 알고 말해야 한다. 셋째, 가치 있는 말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가치 있는 말을 하는 게 아니라면 다른 사람의 시간만 낭비하는 셈이다. 이 세 가지를 지키면서 하는 말은 힘이 있다. 그 자체만으로도 지루하지 않고, 상대방의 주목을 받을 수 있다.

– 의미 있는 대화를 하는 방법
말은 서로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이 대화가 안 되는 사람은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다. 그래서 공부해야 한다.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한 방법을 요점만 간단히 짚어보겠다. 일단 중요한 얘기를 해야 한다. 상대방은 전혀 관심도 없고, 서로에게 유익할 게 하나도 없는 알맹이 없는 대화는 시간 낭비일 뿐이다. 중요하다는 게 꼭 국가의 대사를 논한다든지 심각한 주제를 말하라는 게 아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 그런 주제를 가지고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도 풍부한 어휘력과 간결한 말하기를 할 수 있다면 더 좋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듣기’다. 상대방의 말을 적극적으로 들을 수 있어야 의미 있는 대화를 할 수 있다. 듣기는 수동적인 행위가 아닌 굉장히 능동적인 행동이다.

미니멀리스트의 인간관계 법이라 해봤자 사실 별것 없다. 어쩌면 누구나 하는 기본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알면서도 못 지키는 게 사람 아닌가? 혹시 마음속으로 생각은 하고 있지만, 직접 실천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이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하나씩 시도해 보면 좋을 것이다.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은 행복하기 어렵다. 그만큼 다른 사람과 관계를 잘 유지한다는 건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의미 있는 사람을 만나고, 가치 있는 얘기를 간결하게 하는 것.’ 이것이 미니멀리스트로서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데 꼭 추구해야 할 행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