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스트가 추구하는 성공이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현재 자신의 모습과 하는 일에 만족하는 것. 둘째, 개인으로서 지속해서 성장하는 것. 셋째, 의미 있는 일로써 타인에게 이바지하는 것. 여기엔 돈이나 사회적 성공 같은 스펙에 관한 부분이 없다. 오직 내면세계에 기반을 둔 주체적인 자기 관점만 있을 뿐이다.

누구나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그 행복을 유지하기 위해 더 열심히 산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이 그 행복 추구를 꼭 물질적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크다. 좋은 집과 차가 있어야 하고 많은 연봉을 받아 원하는 물건을 언제든 살 수 있는 삶 말이다. 하지만 그런 식의 맹목적 물질 추구는 그 욕심이 끝이 없고 가질수록 갈증만 강해질 뿐이다.

물질적인 가치만 추구하는 사람이 인생의 참된 의미를 깨닫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미니멀리스트가 되면 물질에 구속된 삶에서 벗어나 자기 내면을 위한 삶을 살 수 있다. 그래서 인생을 의미 있게 산다는 건 미니멀리스트가 돼야 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속세에서 도를 닦으란 말은 아니다. 돈을 적게 벌고 현재의 삶에만 안주하라는 건 더 아니다. 인생을 잘 살려면 그 무엇이 됐든 열심히 해야 한다. 올바른 방향을 향해 의미 있게 나아가야 한다. 미니멀 라이프의 가치를 깨닫는 건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좋은 나침반을 갖는 것이다.

미니멀리즘은 우리의 삶을 단순하게 만듦으로써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도구이다. 미니멀리스트는 외부 요인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만의 내면적 가치에 집중하며 물질적인 것이 아닌 자유나 인간관계 등에서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는 사람들이다. 의미 있는 인생을 산다는 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게 결국 나 자신뿐 임을 깨닫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