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다소 거창하지만, 미니멀리스트가 추구하는 의미 있는 인생에 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사실 미니멀리스트가 얼핏 안빈낙도를 추구하는 수도승의 이미지처럼 보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미니멀리스트도 성공을 추구한다. 다만 그 성공이라는 게 일반적인 성공의 관점과 다소 다르다는 점이다.

미니멀리스트가 추구하는 성공이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현재 자신의 모습과 하는 일에 만족하는 것. 둘째, 개인으로서 지속해서 성장하는 것. 셋째, 의미 있는 일로써 타인에게 이바지하는 것. 여기에는 돈을 얼마나 모았다든가 사회적으로 무슨 직업을 가졌다더라 하는 스펙에 관한 부분이 없다. 오직 내면세계에 기반을 두고 주체적인 자기 관점만 있을 뿐이다.

미니멀리즘은 우리의 삶을 단순하게 만듦으로써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도구이다. 그리고 미니멀리즘 라이프를 추구하는 사람을 미니멀리스트라고 한다. 미니멀리스트는 이렇게 외부적인 요인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만의 내면적 가치에 집중하고, 물건 같이 물질적인 것이 아닌 자유나 사람들과의 관계 등에서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는 사람들이다. 의미 있는 인생을 산다는 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게 결국 ‘나’ 자신뿐 임을 깨닫는 것이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인생의 목표란 한 단어로 정의될지 모르겠다. ‘행복’. 누구나 행복해지기 위해 열심히 산다. 그리고 그 행복을 유지하기 위해 더 열심히 산다. 하지만 그동안 수많은 사람이 그 행복 추구를 꼭 물질적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많았다. 좋은 집과 차가 있어야 하고, 많은 연봉을 받아 원하는 물건을 언제든 살 수 있는 삶 말이다. 하지만 그런 식의 물질적 가치 추구는 그 욕심이 끝이 없고, 가질수록 갈증만 강해질 뿐이다. 물질적인 가치가 최우선이고 그것만을 추구하는 사람이 자신의 인생에 참된 의미를 깨닫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미니멀리스트는 꼭 그렇게 돈만을 위해 자신의 시간을 소모하지 않고, 인생의 많은 시간을 자신의 내면을 위해 쓸 수 있기에 거기서 오는 행복감이 굉장히 큰 사람들이다. 그래서 인생을 의미 있게 산다는 것은 미니멀리스트가 돼야 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속세에서 도를 닦으라는 말은 아니다. 돈을 적게 벌고 현재의 삶에만 안주하라는 건 더 아니다. 인생을 의미 있게 살려면 그 무엇이 됐든 열심히 살아야 한다. 하지만 생각 없이 열심히 살면 안 된다. 올바른 방향을 향해 의미 있게 나아가야 한다. 미니멀리스트가 그 방향을 안내하는 좋은 나침반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