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집은 지금 사는 게 가장 싸다. 소폭의 단기 조정은 있어도 대세는 우상향이다. 사실 가격이 내려갈 거란 말은 누가 못 하나. 그게 언제인지 모르는 게 문제지. 숫자는 정직하다. 부동산 폭락론자가 아무리 우겨도 강남 집값은 계속 오른 게 사실이다. 어떤 재화의 가격이 내려가려면 가격과 상관없이 그걸 원하는 사람이 적어야 한다. 수요가 빈곤하고 욕망을 자극하지 못해야 한다.

비싸지만 가지고 싶은 재화의 가격은 안 내려간다. 집도 마찬가지다. 땅은 정해져 있다. 좋은 집은 한정된 재화로 소수다. 대다수 사람은 돈만 있으면 거기에 살고 싶어 한다. 좋은 학군과 각종 편의 시설까지. 강남엔 모든 게 있다. 돈 많은 사람은 강남에 안 살 이유가 딱히 없다. 강남은 늘 수요가 넘친다. 정책에 따라 일정 기간 시세가 흔들리긴 해도 대세가 꺾인 적은 거의 없다.

욕망이 몰리는 곳은 가격 내려갈 일이 없다. 로또 맞으면 가고 싶은 곳이 강남이라면 강남 집값은 영원히 비싸다. 집이 있는 모두는 집값이 오르길 바라고 집이 없는 모두는 집값이 내리길 바란다. 하지만 집값 내리길 바라는 사람조차 집 사면 집값 오르길 바란다. 강남에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이 여전히 너무 많다. 이 욕망을 잠재우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강남 집값이 내려가기 어려운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