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 게 비지떡이란 말. 싸면 품질이 좋지 않다는 의미도 있지만, 제대로 대접받고 싶으면 정당한 대가를 내라는 함의가 더 크다. 우리가 많은 돈을 내고 쓰던 서비스가 갑자기 싸진다면 다음과 같은 의구심을 가져야 한다. 왜 싸졌나? 그 부담은 누가 어떻게 지나? 싸졌지만 서비스 품질은 유지할 수 있나?

이 질문들에 적절한 답을 구하지 못했다면 어디가 문제인지 다시 살펴야 한다. 중요한 건 어떤 것도 무료일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지하는 것이다. 만약 있다면 그건 누군가의 희생으로 존재하는 것일 뿐이다. 이익이 아닌 희생으로 유지되는 시스템은 오래갈 수 없다. 가장 좋은 건 서로 정당한 대가를 주고받아 상호 이익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유 없는 친절을 경계해야 한다. 조건 없는 선의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우리가 알지 못한 목적이 있기 마련이다. 어떤 게 무료로 보인다면 그건 절대 공짜가 아니다. 그만큼의 대가를 누군가는 반드시 내고 있다. 그게 본인이 아니라고 해서 괜찮은 건 아니다.

어떤 사안을 볼 때 항상 역지사지 관점에서 살펴보는 습관이 중요하다. 세상에 어떤 것도 공짜는 없다. 이 전제를 믿는다면 상대방이 왜 무료라고 표현하는지 알아내야 한다. 상대의 관점에서 살피면 어디서 어떤 식으로 비용이 나가고 있는지 파악하기 쉽다. 그걸 제대로 알기 전엔 함부로 관여해선 안 된다. 비용 구조가 쉽게 드러나지 않는 일은 대체로 직접 돈을 내는 것보다 기회비용이 비싸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