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인생을 주체적으로 사는 방법
자기 비하와 남 탓으로 인생을 낭비하는 청춘을 보면 꼭 운동을 열심히 하라고 추천한다. 노력의 가치를 모르는 사람들은 대부분 인생에서 한 번도 자기 힘으로 뭘 이뤄 본 적이 없다. 한 번도 1등을 해본 적 없고 한 번도 박수받을 만한 성공을 해본 적 없다. 자기 노력으로 뭔가 성취해 본 적이 없으니 노력의 가치를 모른다. 그러니 단 한 번만이라도 노력의 힘이 어떤 것인지 체감해 볼 필요가 있다. 그게 바로 운동이다.
운동은 굉장히 정직하다. 인풋만큼 아웃풋이 나온다. 재능이고 뭐고 그냥 열심히 하면 반드시 한 만큼 성취하는 정직한 분야다. 건강한 신체에 강한 정신이 깃든다. 몸이 튼튼한 사람들은 사고가 긍정적이고 쾌활한 에너지가 넘친다. 주위에 그런 좋은 기운을 퍼뜨린다. 겉보기에도 매력적이다. 비싼 옷보다 좋은 몸매가 훨씬 빛난다. 몸을 한 번 제대로 키워보면 노력의 가치를 몸으로 깨우친다. 그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주체적 인생은 자신의 선택과 노력에서 기회가 온다고 믿는 삶이다. 그게 자기 의지로 인생을 만드는 사람의 태도다. 남 탓하기 일쑤인 자존감 낮은 삶에 자기 힘으로 할 수 있는 건 하나도 없다. 항상 밖에서 원인과 잘못을 찾는 너절한 마인드론 비루한 삶을 면치 못한다. 인생에 주인 의식이 있다면 해결책은 반드시 내 안에서 찾아라. 어떤 경우에도 본인이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이것이 인생을 주체적으로 사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