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은 당신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결과다. 선택의 과정을 통제할 수 있다면 모든 면면을 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을 책임지는 데서 오는 자유를 만끽할 수 있다.
– 로버트 베네(Robert F. Bennett)


– 가난의 주요 원인
가난의 근원을 추적해보면 모두 한 가지에서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선택이다. 잘못된 선택은 가난의 주요 원인이다.

– 문제의 핵심
드마코는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비유와 예시를 들어 설명했지만, 결론만 정리하자면 현재 우리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건 그것은 우리가 지금까지 선택한 것에 대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자는 것이다. 세상에 핑계 없는 무덤 없듯이 여러 가지 변명이야 많겠지만, 어쨌든 지금 사는 모습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우리는 잘못된 선택을 하고 살았다.

추월차선의 핵심
1. 가난의 주요 원인은 어리석은 선택에 있다.
2. 성공은 과정을 이루는 수백 가지 선택의 결과다.
3. 선택은 인생에서 가장 강력한 통제력을 발휘한다.

– 지각 선택
선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지각 선택과 행동 선택. 지각 선택은 행동 선택의 추진력으로 작용한다. 어떤 것을 믿고 특정한 생각이 있다면, 바로 그 생각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러니 이 생각을 똑바로 고쳐먹는 게 중요하다.

일테면 당장 화법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무엇무엇 해 보기로’나 ‘이렇게 저렇게 생각합니다.’ 등 다소 자신감 없는 단어를 사용했다면 이제는 그게 무엇이든 확신을 하는 언어를 써 보는 것이다(설령 틀릴지라도 말이다). 그리고 그 확신하는 언어를 가지고 자기 자신을 세뇌할 필요가 있다. ‘난 반드시 무엇무엇을 해낼 것이다!’ 이런 확신을 자주 해야 한다. 좀 뻔하고 유치해 보이겠지만, 확신하는 언어로 자기 자신을 무장하는 것은 선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추월차선의 핵심
1. 지각 선택이 행동 선택을 결정짓는다.
2. 어떤 것을 지각하기로 한 선택에 따라 행동으로 옮겨지는 선택도 분명해진다.
3. 과거에 묶여 꼼짝 못 하고 있으면 미래에 되고자 하는 바로 그 사람이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