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은 순간이지만, 그 결과는 평생 영향을 끼칠 것이다.
–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


1. 공식
부는 라이프스타일의 바탕이 되는 믿음, 선택, 행동 및 습관이 만드는 공식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부는 하나의 과정이지 일회성 사건이 아니다.

2. 인정
‘천천히 부자 되기’는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다. 추월차선으로 가면 누구라도 ‘빠른 속도로 부자가 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실천해야 한다.

3. 멈춰서 바꾸자
잘못된 지도로 가는 것을 멈추자. 이제껏 해 오던 일을 멈추고 잘못된 편견을 버려야 한다. 서행차선 라이프를 버리고 추월차선으로 갈아타야 한다.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 편에 합류해야 한다.

4. 시간
시간은 추월차선에서 가장 큰 자산이다. 특히 여유 시간은 더욱 중요하다. 자유 시간을 만들 수 있는 사업 체계 구축에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항상 시간을 중요 요소로 간주하고 결단을 내리도록 하자.

5. 변수를 통제하라
시간 제약이 있는 방법(시간당 임금, 연봉 등)에는 유리하게 이용할 것이 없다. 이런 변수는 통제력을 약화한다. 통제할 수 있고 제약이 없는 시스템을 구축하자.

6. 자산과 소득
소득수준보다 생활 수준을 낮게 유지하되, 지출을 관리하는 동시에 소득에 집중해 자신의 수준을 높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출 삭감이 아니라, 소득과 자산 가치의 기하급수적 상승이 포인트다.

7. 숫자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돈이 필요한지 계산한 후 그것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해 놓자. 목표치를 정해 벽에 붙이고, 얼마나 돈이 모이고 있는지 도표를 만들어 눈으로 보자.

8. 영향력의 법칙
영향력의 법칙은 ‘당신이 통제하는 환경 안에서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면, 더 큰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대규모로 필요성을 충족시키면 돈은 저절로 굴러들어오기 마련이다.

9. 조종
삶을 조종하는 건 선택이다. 자신의 삶을 책임감 있게 살려면 선택에 책임을 지는 마인드가 중요하다. 그래야 자신의 삶을 제대로 조종하며 추월차선을 나아갈 수 있다.

10. 벗어나기
사업 구조를 추월차선 실체에 부합하게 만듦으로써 서행차선의 불확실한 부의 방정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것이 자산 창출을 위해 취해야 할 첫 번째 단계다.

11. 열정과 목적
추월차선으로 자신을 이끌어 나가려면 열정과 목적이 필요하다. 여기서 ‘열정’은 ‘내가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열정은 목적을 어떻게 해서든 이룰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12. 학습
절대로 배움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학습은 끊어지지 않아야 한다. 도서관에도 방문하고 인터넷을 통하든 세미나를 가든 배움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특히 독서가 중요하다.

13. 차선
추월차선에 진입하자. 소비자의 니즈나 문제점, 불편, 쟁점에 집중하다 보면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여도 상관없다. 더 낫게 개선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14. 통제력
재정 계획은 통제의 계명과 통한다. 재정 계획을 통제하자. 가격 책정부터 마케팅과 운영까지 스스로 완전히 지배할 수 있는 위치에서 사업해야 한다. 열대어가 아닌, 상어처럼 수영해야 한다.

15. 소유
돈을 유인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니즈를 해결하는 사업이 그것이다. 돈은 가치를 제공하는 데서 온다. 이기심을 버리고 사람들이 원하는 것으로 소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6. 자동화
사업을 자동화하고 시간의 계명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시간을 사업으로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돈이 열리는 나무를 통해 일하지 않아도 소득이 생기는 구조를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한다.

17. 복제
규모의 계명을 존중하려면 복제할 수 있어야 한다. 홈런을 때릴 수 있는 환경에 진입해야 한다. 현재 팔고 있는 제품, 서비스 등이 수백만 명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18. 성장
단순히 사업체로서 성장하려고 하지 말고, 브랜드를 만들 생각을 해야 한다. 세상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을 경쟁에서 차별화해 남다른 브랜드로 성장시켜야 한다.

19. 출구
추월차선에서 단 하나의 목적지는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통해 얻은 완전한 소극성이다. 그러려면 출구 전략을 마련하고 있어야 한다. 자산을 언제 현금화해야 하는지 채권을 진짜 돈으로 언제 바꿔야 할지 알아야 한다.

20. 은퇴, 보상 그리고 반복
자산을 현금화한 이후에는 은퇴하거나 다시 그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그 과정에서 겪었던 획기적인 사건에 대해서 자신에게 보상해야 한다. 람보르기니를 사는 것도 그것 중 하나다.

추월차선의 핵심
추월차선은 목적지 자체가 아니라 여정이며, 이 여정은 바로 당신의 삶과 당신 스스로가 겪는 과정이다. 당신의 꿈이 살아 있고 실행 가능한 한 이런 여행을 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어디에서 시작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지만 어떻게 계속하는지는 중요하다. 멋진 인생으로 들어서는 차고의 문은 열려 있다. 당신을 가두는 과거는 잊고 새로운 길을 선택해라. 사람마다 자기 삶에 여러 장애물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그저 장애물에 불과하다. 어떤 변명도 하지 말고 행동을 먼저 취하기 시작하라. 당신의 인생 여정을 영원히 바꿀 수 있는 결단을 지금 내려라. – 엠제이 드마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