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제대로 알고 했더라면 더 잘했을 것이다.
– 짐 론(Jim Rohn)


– 추월차선이란 무엇인가?
추월차선은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으로 대표되는 사업 및 라이프스타일 전략이다. 추월차선 전략으로 빠르게 돈을 벌고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

1)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 서행차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는 통제 불가능한 변수들로 정의되는 반면, 추월차선은 정 반대 조건 즉, 최대치의 통제력과 영향력을 발휘한다.
2) 사업: 서행차선의 직업과 마찬가지로 추월차선의 중심이 되는 것은 당신 소유의 사업이나 자영업, 기업이다.
3) 라이프스타일: 추월차선은 복합적인 신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행동으로 이루어진 라이프스타일의 선택이다.
4) 빠른 부 형성: 추월차선은 ‘중산층’의 한계를 뛰어넘고 빠르게 큰돈을 버는 과정이다.

다음은 인터넷에 올라온 실제 사연을 바탕으로 한 추월차선의 대표적 사례다. 좀 길긴 하지만, 원문 그대로 올리도록 하겠다.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졌는지 상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저는 회사를 설립한 지 4년 만에 320만 달러에 팔았습니다[빠른 부 형성]. 빠르게 돈을 벌고 서류상에 존재하던 돈을 실제로 만질 수 있게 되어서 기쁩니다. 그 결정으로 제 인생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제 저는 원하는 일은 무엇이든 하는 데다가 조금도 지루할 새가 없습니다. 세상은 제 놀이터입니다. 저는 여행도 하고 새로운 언어를 두 가지 배우고 있습니다. 집을 세 채 소유하고 있습니다. 원하면 언제든 스포츠 경기를 봅니다. 영화는 한 주에 3~4편, 책은 1~2권 봅니다. 대부분 시간은 가족과 함께 보내며 눈앞에서 제 두 딸이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봅니다. 저와 제 가족은 호주 및 카리브 해 지역을 포함하여 세계 곳곳에서 살아 보았습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쉬운 과정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4년 동안 하루 12~16시간씩, 일주일에 6일씩 일했으며 일요일에도 몇 시간씩은 일에 매달렸습니다. 저와 제 직원들은 멋진 서비스를 만들고 거기에 매달렸죠[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을 이용한 사업]. 녹록지 않았던 시간을 기억합니다. 저는 제가 가진 돈을 탈탈 털어 회사에 투자했습니다. 회사 계좌에 50달러도 채 남아 있지 않았던 적도 다섯 번은 됩니다. 사업 초창기에는 가족만 제외하고 제가 가진 많은 것을 희생했습니다. 케이블 TV도 해지했고, 그 밖에 제가 즐기던 많은 것들을 잠시 내려놓았습니다. 저는 평생 직업인으로서 사는 인생 이상의 꿈과 목표에 완전히 집중하고 있었으니까요[라이프스타일].

이제 저는 여러 신생 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제가 이제껏 상상해 보지도 못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제 인생에 후회는 없습니다. 제 인생은 그 자체로 너무나 멋져서 어느 하나라도 바꾸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기로 하지 않았더라면 지금의 제 모습은 어떻게 변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 이야기는 전형적인 추월차선 성공 스토리다. 사업을 시작하고, 라이프스타일이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그 결과 놀랄 만한 부와 자유를 얻게 되는 삶. 이런 삶을 사는 사람의 사고방식을 닮아가려고 집착해야 한다.

추월차선의 핵심
1. 추월차선 전략의 리스크는 서행차선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보상은 훨씬 크다.
2. 추월차선은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에 기초를 둔 재정 전략이다.
3. 추월차선 지도를 따라가면 ‘빠르게 부자 되기’가 가능하다.
4. 추월차선은 ‘쉽게 부자 되기’와 같은 방식은 아니니 헷갈려서는 안 된다.

–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인도 및 서행차선 지도와 마찬가지로, 추월차선 지도에는 추월차선 여행자의 행동을 결정짓는 다음과 같은 사고방식 및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 부채에 대한 인식: 빚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 시간에 대한 인식: 시간은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산이야.
· 교육에 대한 인식: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지식과 의식을 계속 확장해야 해.
· 돈에 대한 인식: 내가 감명을 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 주요 수입원: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하고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 내지.
· 부에 대한 인식: 부는 사업 시스템 설계를 통해 얻은 현금 흐름과 자산 평가의 결과야.
· 부의 방정식: 부 = 순이익 + 자산의 가치
· 전략: 더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그리고 개인적 성취 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지.
· 목적지: 사업과 투자로부터 평생 소극적 소득(불로소득에 가까운 의미) 거두기.
· 책임감과 통제력: 재정적 계획은 완전히 내 책임하에 있으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역시 내가 선택하지.
· 삶에 대한 인식: 내 꿈은 아무리 튀는 것이더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어. 그것을 실현하려면 돈이 꼭 필요해.

이런 사고방식이 모여 추월차선 여행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이룬다. 추월차선은 행동을 이끌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