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느니 실패를 후회하는 삶을 살겠다.
–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


그동안 인도와 서행차선의 개념에 대해 반복해 이야기했다. 이제 본격적으로 추월차선을 이야기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의 비교를 리스트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서행차선 부자와 추월차선 부자의 12가지 차이
1) 서행차선 부자가 재산을 모으는 데는 30년 이상 걸린다. 추월차선 부자는 10년이 걸리지 않는다.
2) 서행차선 부자는 중산층 주택에 산다. 추월차선 부자는 호화로운 저택에 산다.
3) 서행차선 부자는 MBA를 딴다. 추월차선 부자는 MBA를 딴 사람을 고용한다.
4) 서행차선 부자는 시장의 영향을 받지만,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 가치를 변동시키는 영향력을 조정한다.
5) 서행차선 부자는 값비싼 외제 차를 살 수 없다. 추월차선 부자는 원하는 차는 무엇이든 살 수 있다.
6) 서행차선 부자는 일하는 데 시간을 쓴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이 자기를 위해 일하게 한다.
7) 서행차선 부자는 고용된다. 추월차선 부자는 고용한다.
8) 서행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에 가입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을 제공한다.
9) 서행차선 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주식을 하지만,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 유지를 위해 그것을 이용할 뿐이다.
10) 서행차선 부자는 남들이 자신의 소득을 통제하게 놔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신의 소득을 스스로 통제한다.
11) 서행차선 부자는 돈에 인색하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에 인색하다.
12) 서행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파는 것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사는 곳으로 여긴다.

지금까지 인도와 서행차선에 대해 개념 설명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사실 추월차선을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하지 않았어도 위와 같은 개념이 아마 유추가 될 것이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서행차선은 지금까지 우리가 상식이라고 여겨왔던 부분들이 많고, 앞으로 얘기할 추월차선은 그런 상식을 뒤집는 발상이 많다. 어떤 것이 본인한테 맞는 것인지 강요할 순 없다. 하지만 난 추월차선 쪽에 베팅해볼 계획이다.

추월차선의 핵심
1. 서행차선은 통제 불가능한 위험요소가 넘쳐난다. 절대 안전한 길이 아니다.
2. 부자는 소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지출 관리로 완성된다.
3. 명성을 얻어 유명해지는 것은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좋은 출구 중 하나다.
4. 회사의 경영진이 됨으로써 내재가치를 끌어올리는 것도 좋은 출구 전략 중 하나다.
5. 아무리 돈이 많아도 제대로 쓰는 방법을 모른다면 부자로 살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