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할 행동으로 평판을 쌓을 수 없다.”
– 헨리 포드


말과 행동은 그 사람을 가장 그대로 드러내는 요소 중 하나다. 행실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지금 보여주는 모습보다 중요한 건 그 사람의 과거다. 평판의 기준은 현재나 미래가 아니다. 앞으로 보여줄 모습보다 과거에 어떻게 했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 미래
앞으로 보여줄 모습으로 그 사람을 평가할 수 없다. 기대감은 호감의 한 요소지만, 그걸로 현재 가치를 단정해선 안 된다. 열심히 하겠다거나 계획이 어떻다는 건 참조 사항이지 핵심 평가 요소가 아니다. 기대감과 비전에 베팅하지 마라. 그건 매우 불확실하고 직관에 의존한 주관적 판단이다. 참고만 해라.

– 현재
지금 보여주는 모습은 의미 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다. 일부 평가 요소로 참고해야지 그걸 그대로 받아들여선 안 된다. 당장 보이는 면을 꾸미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얼마든지 속일 수 있다. 물론 진정성 있어 보이는 게 쉬운 건 아니지만, 연습하면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기에 함부로 믿을 건 아니다.

– 과거
어떤 사람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건 그 사람의 궤적이다. 상대가 어떤 말을 하든 그동안의 행적으로만 평가해라. 지금 열심히 하겠다고 말해도 그전 삶이 형편없었다면 믿을 게 못 된다.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는 인정해 줄 수 있지만, 중요한 인재로 써선 안 된다. 어떻게 살아왔는가는 쉽게 꾸밀 수 없다.

지금 어떤 사탕발림으로 현혹하더라도 과거 행적이 좋지 않다면 그는 연기 중이다. 만약 연기가 아니라 진짜로 바뀐 거라면 행동을 통해 바뀐 모습을 일정 기간 이상 증명해야 한다. 항상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중심으로 점검해라. 오랜 기간 누적된 행실이야말로 그 사람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