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상대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앞으로 할 행동으로 평판을 쌓을 수 없다.”
– 헨리 포드
말과 행동은 그 사람을 가장 그대로 드러내는 요소 중 하나다. 행실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지금 보여주는 모습보다 중요한 건 그 사람의 과거다. 평판의 기준은 현재나 미래가 아니다. 앞으로 보여줄 모습보다 과거에 어떻게 했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 미래
앞으로 보여줄 모습으로 그 사람을 평가할 수 없다. 기대감은 호감의 한 요소지만, 그걸로 현재 가치를 단정해선 안 된다. 열심히 하겠다거나 계획이 어떻다는 건 참조 사항이지 핵심 평가 요소가 아니다. 기대감과 비전에 베팅하지 마라. 그건 매우 불확실하고 직관에 의존한 주관적 판단이다. 참고만 해라.
– 현재
지금 보여주는 모습은 의미 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다. 일부 평가 요소로 참고해야지 그걸 그대로 받아들여선 안 된다. 당장 보이는 면을 꾸미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얼마든지 속일 수 있다. 물론 진정성 있어 보이는 게 쉬운 건 아니지만, 연습하면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기에 함부로 믿을 건 아니다.
– 과거
어떤 사람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건 그 사람의 궤적이다. 상대가 어떤 말을 하든 그동안의 행적으로만 평가해라. 지금 열심히 하겠다고 말해도 그전 삶이 형편없었다면 믿을 게 못 된다.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는 인정해 줄 수 있지만, 중요한 인재로 써선 안 된다. 어떻게 살아왔는가는 쉽게 꾸밀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