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으로 비관해도 의지로 낙관하라.”
– 안토니오 그람시


최고의 다이어트 비법은 단순하다. 적게 먹고 꾸준히 운동하면 된다. 나머진 다 요행에 가깝다. 답은 이미 나왔는데 실천할 의지가 없다 보니 곁눈질하며 지름길 찾게 된다. 하지만 대다수 일은 계획이 문제가 아니다. 비루하고 나약한 의지가 문제다.

1. 요행이 없음을 인정하라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쉽고 빠른 길이 없음을 인정하지 않으면 마음을 다잡을 수 없다. 마음껏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가 없듯 어떤 목표도 편하게 달성할 수 있는 건 없다. 고통은 당연하니 피할 생각 말고 받아들일 자세를 갖춰야 한다. 원하는 게 클수록 큰 대가가 필요하다. 쉬운 길 찾지 마라. 그런 거 없다.

2. 단순한 원칙이 필요하다
대미필담, 좋은 맛은 반드시 담백하다. 세계 최고의 투자가 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은 매우 단순하다. 훌륭한 기업인과 좋은 비즈니스가 있는 곳을 찾아 산 후 무조건 오래 유지하는 것이다. 누구나 다 알 만큼 단순한 전략이지만, 그렇기에 실천하기 더 어렵다. 원칙이 단순할수록 수많은 함의를 이해해야 하니까.

3. 작은 성공에 자주 보상하라
고기도 먹어본 놈이 잘 먹는다. 성공 경험이 많을수록 자신감이 생긴다. 목표를 너무 멀리 두지 말고 중간에 마일스톤을 둬 작은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보상해라. 오늘 계획을 잘 지켰으면 저녁엔 좀 맛있는 걸 사 먹는 식의 소소한 보상도 괜찮다. 어떤 것이든 실천엔 보상이 따른다는 걸 몸이 먼저 인식해야 한다.

4. 강한 자존심을 가져라
“사람이 자존심을 잃으면 모든 걸 잃는 것이오.”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에 나오는 대사다. 의지는 자존심에서 나온다. 쉽게 포기하는 걸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으면 할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다. 스스로 정한 약속을 못 지킬 때마다 수치심을 느껴라. 패배 의식이 만연한 사회라지만, 자존심 없는 삶은 비루하다.

쉽게 목표를 달성했다면 목표를 낮게 잡은 것이고 잘 안 됐다면 당연한 일이다. 실패했다고 실망할 필요 없다. 중요한 건 성공 여부가 아니라 꾸준함이다. 의지란 매일 실패해도 계속 끝까지 반복하는 행위다. 이 태도 하나만 확실히 배워도 인생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