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일어나 운동하고 공부하고 노력하는데도 인생에서 좋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 앤드류 매튜스


사람 안 바뀐다. 인간에게 단 하나의 강력한 의지가 있다면 그건 안 바꾸려는 의지일 것이다. 사실 대충 살고 싶은 사람이야 그냥 살아도 상관없다만, 더 나은 삶을 살고자 노력하는 이들도 안 바뀌는 건 문제다. 도대체 왜 안 바뀌는 걸까?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을까?

– 자기 확신
신념이 필요하다. 변화하려면 자기 믿음이 있어야 한다. 바꾸고자 하는 의지, 바꿀 수 있다는 확신 말이다. 노력해봐야 소용없다거나 자기계발 따위는 헛짓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변할 확률은 없다. 그런 생각이 단 1%로라도 있으면 어떤 것도 안 되니 일찍 포기해라. 사람은 딱 자기 믿음만큼 바꿀 수 있다.

– 동기부여
원동력이 필요하다. 그것도 지속적인 원동력 말이다. 동기부여라는 게 기본적으로 유통기한이 짧다. 작심삼일이란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의지만으로는 사흘도 버티기 어렵다. 동기부여는 매일 해야 한다. 오늘 뭘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적어 놓고 큰 소리로 아침마다 읽어라. 유치해 보이겠지만, 사람 몸이 단순해서 말하는 대로 몸이 받아들인다.

– 환경 통제
환경이 사람을 만든다. 환경 통제는 습관 변화의 핵심이다. 일찍 자려고 해도 친구가 술 마시자 불러내면 흔들린다. 계속 울려대는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 의지보다 강력한 게 환경이고 환경을 통제하지 않으면 어떤 의지도 쉽게 무너진다. 생활 습관 개선에 방해되는 요소를 세세히 검토해라. 이걸 못 바꾸면 변화란 없다.

– 최소 지속기간
최소 2주는 버텨야 한다. 2달은 버텨야 습관이 되지만, 그전에 2주라는 마의 구간을 통과해야 한다. 여기에는 그 어떤 요행도 없다. 오직 자신의 의지와 사명감으로 버텨야 한다. 남이 도와줄 수 없고 다른 뾰족한 해법 같은 것도 없다. 어떤 변화든 최소 2주는 지속해야 적응한다. 의지로 버티는 기간을 넘어 습관이 되면 훨씬 쉬워지니 초기에는 무조건 버텨라.

– 긍정적 피드백
긍정적 보상이 중요하다. 매일 노력하는데 삶이 나아지는 게 없다고 느낀다면 누구나 포기하고 싶어진다. 당근과 채찍 중 당근이 필요한 부분이다. 매일 목표를 달성했다면 자신의 노력에 적절한 보상을 해라. 정 할 게 없으면 주변에 자랑이라도 해라. 뭐가 됐든 변화하는 자기 모습을 확인하고 거기서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그걸 느끼지 못하면 동기부여가 잘 안 되니 쉽게 생략하고 넘어갈 부분이 아니다.

이 모든 게 하나의 루틴처럼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쉬운 일이 아니다. 처음 하면 대부분 잘 안 된다. 그럴수록 끊임없이 기록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반성하고 다시 도전해야 한다. 방법은 단순하지만, 과정은 어렵고 힘들다. 하지만 매일 발전하는 자기 모습에서 보람을 느낀다면 마냥 포기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