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소유하는 특권을 위한 대가는 아무리 비싸도 과하지 않다.”
– 프리드리히 니체


인생을 망치고 싶다면 안 좋은 경험을 반복하면 된다. 담배도 처음이 어렵지 두세 번만 반복해도 바로 습관이 된다. 사실 니코틴은 일주일만 담배를 안 피워도 몸에서 쫙 빠진다. 니코틴 때문에 담배 중독이 되는 게 아니다. 아무 생각 없이 했던 행동들이 습관이 돼 사람이 바뀌는 것이다.

– 우선순위를 잊지 마라
무엇이 중요한지 제대로 아는 게 자기관리의 시작이다.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다 보면 시간에 쫓겨 놓치는 게 생긴다. 이런 건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중요한 순서대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급한 거 말고 중요한 거 말이다.

– 한 번도 용납하지 마라
어떤 것이든 그게 아주 안 좋은 것이라면 절대 ‘한 번’도 하지 마라. 무엇이든 처음 할 때는 부담감이 크지만, 한 번 벽이 무너지면 그다음부터는 자신한테 아주 관대해진다. 도둑질도 처음이 어렵지 두 번째부터는 손이 가볍고 세 번째에는 마음도 가볍다.

– 엄격한 기준을 고수하라
자기관리란 고기 먹을 때 밥 한 공기도 안 먹는 걸 의미한다. 해도 상관없는 약한 것조차 자기가 정한 약속이라면 어떤 타협도 하지 않는 것. 그 독함이 자기관리의 시작이다. 이게 안 되는 사람이 뭔가를 이루는 걸 본 적이 없다.

– 자신만의 사명감을 찾아라
누구도 이유를 모르는 고생은 하고 싶지 않다. 왜 힘들게 참아가며 노력해야 하는지 자신만의 이유와 가치를 찾아라.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훈련 없이는 어떤 성취도 있을 수 없다. 심지어 그게 노는 것일지라도 말이다.

– 의지가 아니라 습관이다
처음에는 의지로 시작했어도 결국 습관이 돼야 한다.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해라.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는 강하게 밀어붙여야 한다. 습관이 돼 궤도에 오르면 자기도 모르게 영어 단어를 외우고 아침 운동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인생을 재밌고 알차게 살려면 자기관리는 기본이다. 좋은 것만 실천하는 걸 자기관리라고 하지 않는다. 자기 몸과 의지를 의도한 대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방향이 맞아도 엔진이 녹슬면 나아갈 수 없다. 자기관리란 인생의 엔진 관리 같은 거다. 오래가려면 반드시 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