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망하지 않는 법부터 배워라
“처음에 성공하지 못할 것 같으면 실패자가 뭐라도 얻는지 알아봐라.”
– 빌 라이언
우리는 저성장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와 같은 방식으론 성공할 수 없고 운이 좋더라도 기대만큼 성취하긴 어렵다. 의욕이 있는 건 좋지만, 무리한 욕심은 금방 지치게 할 뿐이다. 창업자는 성공보단 생존에 집중해야 한다. 어차피 성공은 노력한다고 가능한 게 아니다.
– 성공은 노력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성공은 운이다. 운이 전부는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다. 물론 운이라고 해서 그냥 내버려 두란 말은 아니다. 운을 높일 만한 방법을 연구하고 여러 시도를 통해 성공 확률을 높이란 얘기다. 이런 관점에서 도전하면 실패해도 크게 좌절하지 않고 성공하더라도 오만해지지 않는다. 겸손함과 평정심을 키우는 데 중요한 관점이다.
– 실패는 노력으로 줄일 수 있다
성공이 관리할 수 없는 영역이라면 실패는 노력으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인풋과 아웃풋이 비례한다. 창업하기 전 가장 많이 찾아봤던 책은 바로 내 사업 분야의 실패 사례였다. 어떤 창업자가 무슨 이유로 실패했는지 분석했다. 그렇게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데 집중했다. 잘하려고 노력하기보단 치명적인 걸 안 하려고 노력했다.
– 경험부터 쌓아라
처음 뭔가를 시작할 땐 겸손해야 한다. 업계의 관행을 존중하고 배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경험을 쌓고 적응력을 키우며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새로운 시도는 초심자가 하는 게 아니라 오랜 경험을 통해 쌓은 노하우와 자신만의 통찰이 있는 실력자가 하는 거다. 아무 경험도 없으면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겠단 욕심은 과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