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이야기를 하기 전에 생각할 여유가 있거든 그것이 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먼저 생각하라.”
– 앙리 드 레니에


말 잘하는 사람은 눈이 좋다. 말과 눈이 무슨 상관있는가 싶겠지만, 세상 보는 시각이 뛰어나단 말이다. 말 잘하는 사람은 어떤 주제든 남다른 관점에서 이야기한다. 통찰력 있는 말은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말을 잘하려면 자기 목소리를 낼 줄 알아야 한다.

1. 뻔한 소리를 경계하라
익숙하거나 뻔한 말은 입 밖으로 내지 마라. 보편적인 생각을 할 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걸 굳이 직접 말할 필욘 없다. 어떤 주제든 흥미로운 관점에서 얘기해 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항상 새로운 관점에서 비틀어 봐라. 황당하고 근거가 없어도 좋다. 새로운 관점을 담은 생각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뻔한 말보다 의미 있다.

2.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라
어떤 주제든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까이에서 보면서 동시에 멀리서도 볼 수 있어야 한다. 거의 무한대의 가능성을 열어 놓고 뭐든 수용하려는 열린 자세가 중요하다. 전혀 엉뚱한 곳에서 소재를 가져와 연결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익숙함에서 벗어나야 한다. 다르게 보려고 노력해야 다른 면을 볼 수 있다.

3. 반드시 찾아서 공부하라
사색도 기본 지식이 있어야 깊어진다. 모르는 게 있다면 반드시 찾아보는 습관이 중요하다. 영화를 보고 나면 영화감독이나 배우가 어떤 사람인지 검색해 봐라. 항상 학습하고 배우려는 지적 호기심은 능변가의 기본이다. 상식 없이 언변만 좋은 사람은 그 얄팍함이 오래 못 간다. 어떤 주제든 대화할 수 있게 기본 상식을 다져야 한다.

남과 다른 나만의 관점이 중요하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과 대화가 통하려면 꾸준히 배워야 한다. 말 잘하려면 똑똑해지는 수밖에 없다. 계속 공부하고 사색하며 노력해야 한다. 단기간에 쉽게 이룰 수 있는 게 아니다. 하지만 노력한 만큼 실력이 좋아질 수 있는 영역이다. 미리 포기할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