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주변에 부동산을 열심히 배워 두라고 하는 편이다. 그때마다 자주 듣는 말이 돈이 없는데 그런 건 배워서 어디에 써먹냐는 거다. 이런 사고는 수능이 11월에 있으니 공부를 11월에 시작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부동산 지식은 당장 돈이 없어도 미리 쌓아야 한다. 자산과 상관없이 써먹을 일이 무척 많으니까.

– 영업 활용
나는 부동산과 전혀 관련 없는 사업을 한다. 하지만 내 풍부한 부동산 지식은 이래저래 영업에 많은 도움을 준다. 사업 초기에 일 따내기가 쉽지 않았는데 클라이언트와 지나가는 얘기로 부동산 얘기를 했다가 계약을 따낸 적이 있다. 새로 가게를 내려고 하는 자리가 있는데 확신이 안 선다길래 내가 권리와 상권 분석을 통해 부동산 컨설팅을 해줬다. 이런 식으로 내 지식을 고객과 관계를 맺고 영업에 활용한 적이 많다. 부동산 관련 지식을 잘 쌓아두면 직접 써먹는 게 아니어도 이런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상권 분석
모 사장님이 새로 가게를 내려고 하는 데 자리와 권리금이 괜찮은지 고민돼 내게 상담을 요청했다. 현장에 나가보니 위치는 좋은데 큰 전봇대가 가게 입구를 정면으로 가리고 있었다. 이런 게 가게 정면이 있으면 사람 얼굴로 봤을 때 얼굴에 큰 상처가 있는 것으로 본다. 터가 안 좋단 얘기다. 내가 사장님께 상권은 좋지만, 안 좋은 기운이 몰리는 자리라며 다른 자리를 추천해 줬다. 아니나 다를까 그 자리는 그 뒤에도 계속 주인이 바뀌었지만, 대부분 1년을 못 버티고 나갔다. 장사는 실력만으로 하는 게 아니다.

– 전세금 보호
다가구 주택에 전세로 들어가려는 분이 상담을 요청해 왔다. 건물주 대출이 그리 크지 않아서 주위에선 안전하니 들어가도 괜찮다는데 자신은 잘 모르겠단다. 내가 살펴보니 위험한 자리라 판단돼 다른 곳을 추천했다. 다가구 주택은 같은 건물 내에서도 앞순위인 사람이 많다. 건물주 빚이 전부가 아니다. 낡은 다가구 주택은 경매 거래가가 예상보다 훨씬 낮다. 건물주에게 문제가 생기면 전세금 손실을 피하기 어렵다. 내 덕에 이곳을 피했는데 후에 알아보니 그 건물 들어가서 전세금 날린 세입자가 많았다고 한다.

지금 가진 게 없다고 부동산 지식을 멀리해선 안 된다. 돈 생기면 배우겠단 사람에게 돈이 생길 리 없다. 코앞만 보고 사는 사람은 돈을 잘 벌 수 없다. 부동산은 누구나 당장 배워야 한다. 평생 집 없이 살 게 아니라면. 부동산 거래는 금액이 커서 몇 번의 거래만으로도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열심히 배울 가치가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