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풂은 기술이다. 그러므로 연습이 필요하다.”
– 마크 샌번


‘Give & Take’는 늘 ‘기브앤테이크’라고 표현하지 ‘테이크앤기브’라고 쓰지 않는다. 말장난하려는 게 아니다. 이 순서에 세상의 원리가 들어 있어서 그렇다. 원하는 걸 얻으려면 먼저 줄 수 있어야 한다. 먼저 주는 건 주도권 획득의 핵심 전략이다.

– 왜?
먼저 주는 쪽이 왜 강력할까? 인간관계든 비즈니스든 모든 건 주도권 싸움이다. 싸울 위치를 잘 잡는 장수가 명장이다. 먼저 치고 나가면 판을 내가 짤 수 있다. 요령 없고 센스 없으니 먼저 주는 걸 손해 본다고 느끼는 것이다. 실력만 있다면 그게 뭐든 먼저 치고 나가는 쪽이 항상 유리하다.

– 어떻게?
센스 없는 이들은 “데이트 언제 할까요?” 이런 식으로 물어본다. 잘못된 접근이다. “저는 주말이 편하지만, 주중도 시간 낼 수 있습니다. 수요일과 토요일 중 언제가 괜찮으세요?” 이렇게 하면 데이트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다. 거절당해도 상관없다. 상대는 거절함으로써 이미 빚진 느낌이다.

– 무엇을?
협상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모든 것에 적용할 수 있다. 얻고자 하는 게 계약이어도 이 법칙을 적용할 수 있고 애인이나 친구를 사귈 때도 적용할 수 있다. ‘기브앤테이크 전략’의 핵심은 인간관계를 넘어 모든 협상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원리를 잘 이해할수록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쉽다.

협상에 관한 최고의 팁은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항상 상대가 내게 미안한 마음을 갖게 해라.’ 그러려면 반드시 먼저 줘야 한다. 신세 졌다는 느낌을 받은 사람은 부탁을 쉽게 거절 못 한다. 주도권을 내 쪽으로 가져오는 게 좋은 협상의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