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을 얻으려면 벌집을 발로 차지 마라.”
– 데일 카네기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방법은 글로 배우기 어렵다. 개인의 능력이나 상황 따라 너무 다르다. 하지만 관계를 나쁘지 않게 만드는 방법은 배울 수 있다. 심지어 간단하다. 물론 간단하다고 쉽다는 뜻은 아니다. 완전히 체화될 때까지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1. 모두에게 잘 보이려 하지 마라
누군가 날 싫어한다면 그건 막을 수 없다. 어차피 모두의 마음에 들 순 없다. 아무나 친해지려 애쓰지 마라. 시간 아깝다. 날 싫어하는 이와 내가 맺을 수 있는 유일한 관계는 서로 안 보는 것뿐이다. 그런 관계는 빨리 포기할수록 좋다. 그렇게 아낀 시간을 날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써라. 효율이나 성과 면에서 비교가 안 된다.

2. 반드시 예의를 지켜라
한 번 틀어진 관계는 회복이 어렵다. 기억상실증이 있는 게 아니고서야 불쾌한 감정이 잊힐 리 없다. 그러니 최대한 예의를 갖추려고 노력해라. 실수 한 번에 모든 신뢰가 무너질 수 있는 게 인간관계다. 학창 시절에야 싸웠다 다시 친해지기도 하지만 사회에선 그렇지 않다. 한 번 어긋나면 다시 만날 기회 자체가 없다.

3. 절대 비난하지 마라
‘절대 남을 비난하지 마라.’ 데일 카네기는 자신의 저서 ‘인간관계론’을 통해 이 부분을 역설했다. 종종 건설적인 비판이라며 함부로 남을 비난하는 사람이 많은데 위험한 행동이다. 그게 옳은 말이어도 어차피 상대는 수용하지 않는다. 정 비판하고 싶다면 직접 지적하지 말고 본인 얘기로 바꿔 말해라. 그게 어렵다면 그냥 하지 마라.

이것만 잘 지켜도 인간관계로 인한 문제가 거의 생기지 않는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인간관계의 범주에 연인이나 가족을 넣어선 안 된다. 그런 친밀한 관계는 처세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모든 TV토론 프로그램은 각자 서로 할 말만 하다 끝난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 안다면 이 원칙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