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권의 책을 독파하면 귀신처럼 붓을 놀릴 수 있다.”
– 두보


대화 잘하는 사람은 단순히 화술만 뛰어난 게 아니다. 어떤 소재로 얘기해도 대화가 될 만큼 상식이 뛰어난 경우가 많다. 상식은 그냥 생기는 게 아니다. 노력이 필요하다. 다양한 잡지를 꾸준히 읽는 것도 그중 하나다.

1. 트렌드를 읽기 편하다
잡지는 항상 현재 진행형이다. 뉴스보단 못 하지만 비교적 가장 최신 이슈를 뉴스보다 깊게 다룬다. 특히 중요 포인트를 잘 짚어주기에 흐름을 잡기 좋다. 시사나 경제 관련 잡지 한두 권, 맥심 같은 가십 위주의 잡지 한 권, 헬스와 패션 잡지 한 권 정도 보면 좋다.

2. 다양한 관점을 배운다
잡지엔 실력 있는 칼럼니스트의 글이 정기적으로 실린다. 뛰어난 칼럼니스트의 글을 꾸준히 읽으면 세상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같은 사안에 대해서도 관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는 건 중요하다. 잡지는 시야를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된다.

3. 잡학을 익히기 좋다
잡지식을 우습게 여기는 사람이 많은데 이런 태도는 사람을 고리타분하게 만든다. 한 분야의 전문가라 해서 드라마 하나 안 보고 국민 배우 얼굴도 모르는 건 너무 숨 막히지 않나? 여유가 필요하다. 쓸모없어 보이는 지식이라도 써먹을 일이 다 있다. 잡지는 그런 부분을 잘 채워준다.

4. 정보 습득 시간을 아낀다
이게 정말 크다. 요새는 정보가 너무 넘쳐나 뭘 봐야 할지 방향 잡기 어렵다. 잡지는 이런 면에서 시간을 확 아껴준다. 인터넷 뉴스 온종일 볼 시간에 잡지 한두 권 읽는 게 정보의 밀도나 범위 등 모든 면에서 훨씬 낫다. 시간이 돈인 세상이다. 잡지를 읽는 건 상식을 키우는데 가장 효율적인 투자다.

지금껏 어떤 사람과 대화해도 내가 모르는 주제를 경험해 본 적이 거의 없다. 오랜 기간 잡지를 꾸준히 읽다 보니 상식선에선 모르는 주제를 찾기 어렵다. 이게 대화에서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직접 경험해 보면 잡지를 읽을 수밖에 없다. 독서라고 해서 부담 가질 필요 없다. 잡지는 가볍게 대충 읽어도 된다. 하지만 꾸준히 읽는 것만으로도 남다른 경쟁력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