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첫 번째 요건은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으면서 하나의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다.”
– 토머스 에디슨


집중력은 정말 중요한 요소임에도 대부분 따로 훈련하지 않는다. 타고난 사람이야 집중하는 방법을 알아서 체득하지만, 평범한 이는 특별히 연습하지 않으면 평생 집중력이 올라가지 않는다. 집중력을 높이려면 좋은 훈련 원칙이 필요하다.

1. ASAP
일주일 동안 무엇을 하겠다고 계획하면 아마 딱 일주일에 맞춰서 끝내거나 그것보다 조금 더 걸린다. 하지만 애초에 ‘가능한 한 빨리 해결’을 목표로 하면 평소 일주일 걸려 해결할 일도 하루 만에 끝내는 기적을 체험할 수 있다. 빠른 실행은 모든 일의 기본 태도가 돼야 한다.

2. Deadline
모든 일은 언제까지 끝낼 것인지 마감을 분명히 해야 한다. 빨리 끝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기한 없이 일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기한을 함부로 정하기 어려운 일이라도 어떤 식으로든 반드시 기한을 정해라. 시간을 짧게 쪼개 쓰는 걸 체화해야 한다.

3. Interval training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유산소 운동 방법은 같은 속도로 열심히 뛰는 게 아니라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다. 빠른 속도로 뛰다가 걷다가를 반복해야 한다. 뭘 하든 폭발적으로 집중했다면 그다음엔 잠깐이라도 푹 쉬었다가 다시 집중하는 식으로 인터벌 트레이닝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이런 방식의 훈련은 피로도가 매우 높아 항상 자신과 적절한 타협이 필요하다. 오늘 하루 생각만큼 잘 안 됐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매번 새롭게 시도하는 여유를 가져라. 어떤 것이든 좋다. 이 훈련에 익숙해지면 무엇을 하든 자신에게 맞는 집중 방법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