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첫 번째 요건은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으면서 하나의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다.”
– 토머스 에디슨


집중력은 정말 중요한 요소임에도 따로 시간 내 훈련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타고난 사람이야 집중하는 방법을 알아서 체득하지만, 평범한 이는 따로 연습하지 않으면 평생 집중력이 올라가지 않는다. 아래는 내가 집중력 향상을 위해 훈련하는 원칙이다.

1. ASAP
내가 쓰는 모든 글에는 몇 분 만에 쓴 글인지 적혀 있다. 매번 초시계를 켜놓고 글을 쓰기 때문에 기록 경신을 위한 초조함이 집중력을 극도로 높인다. 일주일 동안 무엇을 하겠다고 계획하면 아마 딱 일주일에 맞춰서 끝내거나 그것보다 조금 더 걸릴 것이다. 하지만 애초에 ‘가능한 한 빨리 해결’을 목표로 하면 평소 일주일 동안 해결할 일도 하루 만에 끝내는 기적을 체험할 수 있다.

2. Deadline
데드라인이 없는 일은 일이 아니다. 모든 일은 언제까지 끝낼 것인지 목표 시간을 분명히 해야 한다. 빨리 끝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데드라인 없이 일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데드라인을 함부로 정하기 어려운 일이라도 어떤 식으로든 반드시 데드라인을 정해라. 시간을 타이트하게 쪼개 쓰는 걸 체화해야 한다.

3. Interval training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유산소 운동 방법은 같은 속도로 열심히 뛰는 게 아니라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다. 빠른 속도로 뛰다가 걷다가, 다시 뛰다가 걷다가를 반복하라는 말이다. 운동 자체를 꾸준히 하는 건 좋지만, 그 안에 프로그램까지 똑같은 패턴으로 하는 건 비효율적이다. 다른 일도 마찬가지. 폭발적으로 집중했다면 그다음에는 잠깐이라도 푹 쉬었다가 다시 집중하는 방식으로 인터벌 트레이닝해야 한다.

이런 방식의 훈련은 피로도가 대단히 높아 항상 자신과 적절한 타협이 필요하다. 오늘 하루 생각만큼 잘 안 됐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매번 새롭게 시도하는 여유를 가져라. 어떤 것이든 좋다. 이 훈련에 익숙해지면 무엇을 하든 자신에게 맞는 집중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