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는 필요 없다. 당신이 제대로 된 사람과 함께한다면.”
– 짐 콜린스


동료가 말했다. 할 일은 많은데 의욕이 안 생긴다고. 의욕이 안 생기는 것과 할 일 하는 게 무슨 상관있는지 물어보니 본인은 의욕이 안 생기면 일하기 싫다고 한다. 학생도 아니고 프로가 의욕과 일을 연계시키고 있다니. 밥은 식욕 없으면 안 먹을 건가? 프로에게 동기부여 같은 건 필요 없다.

– 이유와 동기
프로는 그냥 하는 거다. 이유 같은 건 필요 없다. 필요 때문에 하고 목적이 있어서 하는 것이지 무슨 이유가 더 필요하나? 공부할 이유가 있어야 공부하고 열심히 일할 계기가 있어야 열심히 할 건가? 그냥 소임을 흔들림 없이 묵묵히 수행하는 게 프로다. 컨디션 따라 하고 안 하고를 정하는 건 프로가 아니다.

– 열정과 재미
뭐든 열정 있는 건 환영할 일이지만, 꼭 열정이 있어야만 뭘 할 수 있는 건 나이브한 태도다. 누구나 매너리즘에 빠지고 호르몬 때문에라도 열정을 유지하기 어렵다. 꾸준히 한다는 건 단순히 좋아서도 아니고 재미로 하는 것도 아니다. 소명 의식을 가지고 늘 최선을 다하는 건 직업인으로서 기본 중의 기본이다.

– 조건과 보상
탁월한 실행력을 가진 이들은 목표 의식이 뚜렷하다. 실행에 특별한 조건이나 보상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그저 목표를 향해 질주할 뿐이다. 자꾸 전제를 붙여 일하는 습관은 좋지 않다. 장난감을 사 줘야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는 학생과 그냥 열심히 하는 학생 중 누구 성적이 더 좋을진 굳이 따져 볼 필요도 없다.

– 적성과 끈기
매번 동기부여가 돼야 집중할 수 있는 일은 애초에 적성에 맞는 일이 아니다. 다른 걸 찾는 게 더 현명하다. 뭔가를 시작하는데 호기심과 실행력 이외에 다른 뭐가 더 필요하나? 동기부여보다 중요한 건 외적 동기 없이도 꾸준히 달릴 수 있는 적성과 끈기다. 적성에 안 맞는 건 그 어떤 식으로도 동기부여가 불가능하다.

프로에게 흔들림 없는 꾸준함은 필수다. 그러려면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 해야 할 게 있으면 그냥 하는 것이지 열정과 동기가 있어야 한다는 건 편견이고 사치다. 이유나 동기 없이도 열심히 하는 사람이 돼라. 그렇게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아라. 그게 프로의 기본 소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