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 열정을 잃지 않고 실패를 거듭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윈스턴 처칠


개인적으로 ‘성공은 운이고 실패는 실력’이라 생각한다. 성공은 운이므로 내 노력만으로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실패는 실력이므로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논리다. 실제로 성공한 수많은 이들이 하나같이 성공의 최대 요인을 운으로 꼽았으니 이건 나만의 소신은 아닐 것이다.

– 노력
하늘이 감동할 만큼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세상엔 지금도 ‘하늘이 감동할 만큼 노력’하는 사람이 정말 많다. 그러면 그 사람들은 다 성공할 수 있을까? 그중 운이 따랐던 일부만 성공해 미디어에 나온다. 노력은 그저 기본일 뿐이다.

– 재능
자기 재능과 위치를 빨리 파악해야 한다. 프로그래밍 열심히 배운다고 누구나 빌 게이츠처럼 OS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다. 대다수 사람은 시간을 무한대로 줘도 그런 건 절대 못 한다. 일반인은 아무리 노력해도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을 상상조차 해낼 수 없다.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말고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 운
유전자와 환경이라는 성공의 매우 중요한 요소가 오로지 운에 의해 결정된다. 심지어 노력하는 의지조차 유전자와 환경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환경을 극복한 특별한 사례들도 자세히 살펴보면 중간에 큰 운이 따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성공한 모든 이가 하늘에 감사하는 이유다.

– 목표
타고난 사람의 특별한 성공에서 영감을 받거나 배울 수 있다. 하지만 그걸 그대로 따라 하려는 건 어리석다. 오히려 자신의 위치를 냉정하게 파악해 자기한테 어울리는 생존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목표는 성공이 아니라 생존에 가까운 셈이다.

성공은 운이니 노력할 필요 없다는 얘기가 아니다. 성공을 목표로 하지 말라는 건 운에 의해 좌우되는 결과를 목표로 삼지 말라는 뜻이다. 노력한다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실패는 최소화할 수 있다. 아직 생존하는 법도 모르면서 성공부터 꿈꾸는 이가 많다. 운을 기대하며 살기보단 자신이 제어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