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 노자(老子)


‘부자를 만드는 것은 과정이며, 여러분이 익히 보고 들은 특별한 사건들은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
드마코는 정확하게 알고 있다. 요리해야 음식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너무 뻔한 얘기지만, 많은 자기계발 책들이 결과에 주목할 뿐 과정을 조명하는 것은 부족하지 않은가? 이런 부분에서 드마코는 정확하게 과정을 주목하고 있다. 사람들은 빌 게이츠가 윈도우를 개발해 부자가 된 결과에만 주목할 뿐, 그가 어떤 고난을 이겨내고 무슨 노력을 해서 그렇게 됐는지는 간과한다. 모두가 궁금해야 할 부분이 사실 이 부분임에도 윈도우가 대박이 터져 돈을 많이 벌었다는 사건에만 주목한다. 그가 말하는 사건과 과정에 대한 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추월차선의 핵심
1. 부는 부분적인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공식이다.
2. 과정이 부자를 만든다. 사건은 과정의 결과물일 뿐이다.
3. 부자가 되는 길에는 위험과 희생이 따른다. 그 과정을 견뎌 내는 소수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드마코는 말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그래서 그 과정을 만드는 방법에 관해 얘기해준다. 드마코의 방법론을 알려면 일단 이 네 가지 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 지도
지도는 나아갈 방향을 정해준다. 경제관념이나 부와 돈에 대한 신념 등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 방향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이 있다. –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

2. 차량
차량은 바로 자기 자신을 말한다. 부를 향한 여정은 스스로 떠나는 것이니까. 차량은 매우 많은 요소가 조합된 복잡한 존재로, 여행 과정에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게 계속 점검하고 관리해 줘야 한다.

3. 길
길은 여행하는 재정적 진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직업의 길을 택한다면 의사, 변호사, 배관공 등이 될 수 있고, 사업의 길을 선택한다면 자영업자, 발명가, 부동산 투자자 등이 될 수도 있다. 수많은 길 중 하나를 선택해 나아가야 한다.

4. 속도
속도는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는 일이자 능력을 말한다. 좋은 길 위에서 페라리를 운전하고 있다 하더라도 가속 페달을 밟지 않으면 속도를 낼 수 없다. 속도를 내지 않으면 지도는 방향을 잃고 차는 멈추고 길은 사방이 막혀 버리게 된다.

추월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희생이 뒤따르며, 소수의 사람만이 그 과정을 견뎌 낸다. 추월차선에 오르기 전에 추월차선이 무엇 의미하는지 좀 더 자세히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