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은 그 자체만으로 존재 이유가 있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호기심은 배움의 시작이다. 뭔가를 배우려면 그것을 배우고 싶은 욕구가 있어야 한다. 매사에 호기심이 부족한 사람은 발전하기 어렵다. 알고 싶은 게 없다면 성장할 수 없는 법이다.

– 성공한 사람은 호기심이 왕성하다
성공한 이들은 본인 직업과 관계없는 얘기에도 관심이 많다. 자신이 전혀 몰라도 되는 이야기조차 무척 관심 있게 듣는다. 부자들은 기본적으로 ‘모르는 것을 알려는 욕구’와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가 왕성하다. 이 두 가지는 사업가의 중요한 자질이라 할 수 있다.

– 더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다
알고 싶은 걸 배우면 평소보다 월등한 집중력이 생긴다. 똑같은 행위를 해도 강렬한 호기심을 느낀 상태에서 배우면 더 열심히 한다. 호기심은 동기부여의 중요한 요인이다. 궁금하지 않은 걸 배우는 것만큼 괴로운 것도 없다.

– 나이보다 젊게 살 수 있다
나이가 든다는 건 알고 싶은 게 없어지는 거라는 말이 있다. 실제로 노인들은 호기심이 별로 없다. 이미 세상을 많이 살아 웬만한 건 다 알기 때문에 그럴 수 있지만, 설령 모르는 게 있더라도 딱히 배우고 싶어 하지 않는다. 호기심이 사라진다는 건 빠르게 늙고 있다는 신호다.

– 즐겁게 사는 원동력이다
뭔가를 해결하는 건 그 자체로 큰 쾌감이 있다. 호기심을 느끼고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은 성장에도 유익하지만, 삶 자체를 즐겁게 한다. 그래서 호기심이 많은 사람은 대체로 긍정적이고 유쾌하다. 호기심을 통해 얻는 즐거움이 성격에도 좋은 영향을 줘 선순환 구조가 되는 셈이다.

– 중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면 돈 벌 수 있다. ‘세상의 문제’라는 건 처음에는 문제 자체가 안 보이기도 한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은 그런 부분을 잘 잡아낸다. 남다른 관점으로 문제의 본질에 쉽게 접근하고 해결법도 독창적이다. 강력한 이끌림을 갖고 실행하므로 추진력도 좋다. 성공한 사업가들이 대체로 호기심이 왕성한 이유다.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모두 같다. 같은 시간을 노력한다면 더 집중력 강하고 즐겁게 하는 쪽이 훨씬 유리하다. 호기심은 이 부분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우리는 과학 시간에 배운 적이 있다. 촉매가 있고 없고에 따라 얼마나 큰 반응 시간 차이가 있는지를. 호기심은 인생의 촉매 같은 존재다.